응급헬기, 아름다운 첫비행

2011. 9. 28. 14: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4일 오후 검단탑병원의 응급센터에 119 구급대로부터 급한 연락이 왔다. 공사장에서 작업중이던 63세 윤모씨가 3m 사다리에서 떨어져 심장이 멎었다고 했다.

119의 연락을 받고 심폐소생술 준비와 외상처치 준비를 해놓은 상태에서 약 10분뒤에 환자가 도착했다. 역시 양측 동공이 열린상태로 의식 및 호흡/심박동이 모두 없는 심정지 상태였다.

환자가 동료에 의해 최초 발견될 당시 약 5분(목격자가 없어 불확실), 그리고 119 출동까지 4분, 응급센터로 내원하기까지 또 14분, 최소한 23분이상 심정지가 진행된 상태...

심정지 상태로 방치될 경우 생존률이 5분에 50%, 7분에 30%, 9-11분에 10%, 12분에 2-5%로 감소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는 것에 의하면, 총 소요된 23분 동안 심장이 멎어있었던 환자는 거의 회복이 불가능에 가까운 상황이었다.

환자 상태의 심각성과 지체된 시간을 고려하여 응급센터의 전 스텝은 보다 더 분주히 움직였다. 도착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 10분이 경과하자 기적적으로 자발순환(심박동)이 회복되었다.

검단탑병원의 전문 심폐소생술 시스템과 풍부한 경험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먼저 심정지 원인 파악을 위해 머리/경추/가슴/복부 등 CT(컴퓨터 단층촬영)과 심장초음파를 시행하였다. CT결과 경추부위 미세한 골절 이외에는 심정지를 일으킬만한 원인이 불분명하였다. 특히 심장 초음파상 심장상태가 매우 양호했다.

3m 높이의 사다리에서 떨어지면서 머리/목(경추)에 강한 충격으로 인한 쇼크/호흡정지로 판단되었다.

이후의 진료는 정해진 시스템에 따라 정확하고 안전하게 진행되었다.

심정지 상황이 최소 23분이상 진행되어 생존율 1%가 안되는 상황에서의 기적적인 회복과 치료를 담당한 검단탑병원 응급의학과 조인철 센터장은 환자의 더 나은 치료를 위해 전원을 결정한다.

"심폐소생술 후 자발순환이 회복된 환자에서 중요한 심장과 폐기능의 보존을 위해 필요한 조치는 완벽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 이외에 뇌기능의 회복을 위한 저체온 유도법을 시행하기 위하여 권역응급의료센터인 길병원으로 전원을 실시하였습니다. "

촉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검단탑병원은 응급헬기를 이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응급헬기는 응급의학과 전문의 및 간호사/구조사가 동승하고, 이송중 환자를 치료 및 관찰할 수 있는 초음파검사기, 자동 약물주입기 등 40여가지 의료장비를 구비하고 있어 신속하고 안전한 환자이송이 가능하다.

응급환자의 이송 및 치료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응급헬기의 전국 첫비행이 검단탑병원에서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순간이었다. 환자는 40분만에 해당 병원으로 안전하게 이송되었다. 기존의 엠블런스를 이용하면 1시간이 넘게 걸리는 것을 20분 이상 단축하게 된 것이다.

각종 신도시 건설현장, 지하철공사, 농어촌 지역 등 유난히 중증외상환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인천서구전지역, 김포, 강화도 등에서 이번 응급헬기 사업으로 응급센터간의 협조를 통한 적절시간내 환자를 구조, 치료할 수 있는 보다 완벽한 시스템을 구비하게 된 것이다.

그동안 지역의 응급의료센터로 그 역할을 충실히 시행해 온 검단탑병원이 이번 응급헬기의 성공적인 비행과 더불어 응급환자관리에 날개를 달 것을 기대해 본다.

(끝)

출처 : 검단탑종합병원

본 콘텐츠는 해당기관의 보도 자료임을 밝혀드립니다.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