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독일 에어로스페이스 · 중국 디씨텍 2개사와 투자유치 협약 체결

2011. 7. 19. 11: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뉴스와이어) 세종시, 과학벨트 거점지구 조성 등의 호재와 대전시의 국내외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유치활동으로 대전시 해외기업 유치에 청신호가 켜졌다.

대전시는 18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독일을 대표하는 항공우주업체인 에어로스페이스(MT Aerospace)사와 중국 태양광발전시스템 부품 제조기업 디씨텍(DCTEC)과 합동 투자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염홍철 시장을 비롯해 한스 슈타이닝거(Hans Steininger)에어로스페이스 회장, 박준성 에어로스페이스 코리아 대표이사, 동청준 디씨텍 대표이사, 김인수 디씨텍 코리아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다.

이번 협약에 따라 독일의 에어로스페이스사는 올 연말까지 대덕테크노밸리에 조성된 '글로벌 R&D센터'에 사무실을 설치하고 2015년까지 R&D센터 증설과 생산공장(1,600㎡) 건립, 1430만 불을 투자해 120여명 일자리도 제공된다.

또 중국의 디씨텍은 올해 10월까지 '글로벌 R&D센터'에 연구실을 설립하고 태양광발전시스템,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절전시스템 등을 국내 관련 기업들과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연구 성과물을 바탕으로 2015년까지 생산공장(9,917㎡) 건립을 위해 약 1천만 불을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약은 지난 4월 염홍철 시장이 독일 에어로스페이스 회장에게 보낸 친서에 대한 화답과 지난 5월 중국 주요도시(심천, 남경, 심양) 순회투자설명회의 적극적 노력의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날 협약식에 앞서 염홍철 시장은 "대전은 대기업이 발전을 주도하는 산업도시가 아니라 중소기업, 휼륭한 교육기관, 문화예술 환경, 아이디어 등이 모여서 발전해 나가는 창조도시다"라고 지역적 특성을 설명하고 "두 기업이 대전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대전에 연구소 및 생산시설을 두게 될 독일의 에어로스페이스는 독일1위, 유럽4위의 우주기술기업인 OHB Technology Group의 최대 규모의 계열사로 세계 5개 지역에 700명 이상 고용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유럽의 에어버스, 유로콥터, 미국의 록히드마틴, 일본의 미쓰비시중공업 등 세계 유수 항공우주기업의 주 계약업체로 1971년부터 아리안발사체 개발파트너로 참가하고 있는 세계적 우주항공기업이다.

중국 심천시에 본사를 둔 디씨텍은 태양광시스템, 전기자동차시스템에 대한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매출액이 두배 이상 급성장하고 있는 유망기업으로 최근 해외진출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두 개사 외에도 현재 독일계"B"사(디젤자동차 부품제조, 투자규모 1억불, 200명 고용)의 투자가 유력하며, 일본계 "S" 사(세계 45개국 260여개의 자회사 운영, 공압기기 전문제조)의 경우도 대전지역에 제3공장 증축(투자 23백만불, 120명 고용)과 아시아기술센터(1억불, 연구직 300~400명) 설립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앞으로 대전시는 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로 선정된 신동, 둔곡지구를 대체할 수 있는 산업용지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부족한 산업용지 확보를 위해 다각도로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대전광역시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