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친환경 부실인증' 전국 1위

2009. 10. 15. 17: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남 친환경 농업 1번지 자부심에 심각한 상처!부실인증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농가 몫과유불급(過猶不及)!전남도의 친환경농업 육성정책이 실적위주의 무리한 추진 결과 곳곳에서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어 친환경농업 1번지의 의미가 무색해지고 있다.

강기갑의원이 전남도의 친환경농업 1차 5개년 계획과 성과를 점검한 결과 친환경농업 인증면적과 생산량이 획기적으로 늘어난 이면에 인증기관의 부실인정에 따른 인증취소 사례 역시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책의 난맥상이 계속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그동안 풍문으로만 떠돌던 전남지역 내 친환경농업 품질인증기관과 우수(GAP)농산물 인증기관 그리고 농어업경영 컨설팅 업체들의 부실 인증업무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매년 인증이 취소되는 농가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국정감사를 맞아 농림수산식품부가 강기갑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전남지역 6개 인증기관을 대상으로 인증 신청, 심사, 승인 등 인증업무를 집중 점검한 결과 무려 5개 기관이 인증기관의 능력한계를 벗어나 무리한 인증 등으로 규정을 위반, 행정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우수(GAP)농산물 인증기관에 대한 점검에서도 업무규정 위반 등으로 6개 업체가 행정처분 및 기관주의 조치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강기갑의원은 전남지역에 소재하는 인증기관들이 부실인증으로 행정처분을 받은 것은 전남도가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기 위한 인력육성 및 인증기관의 검증 등 충분한 준비 없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면서 발생한 필연적 결과라고 지적하였다.

또한 강기갑의원은 이렇게 인증기관들에 대한 전남도의 지도, 점검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결과 부실인증의 피해가 농민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되어 결과적으로 농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실제 농림수산식품부가 강기갑의원실에 제출한 연도별 인증취소농가 현황에 따르면 매년 인증취소 농가가 급증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전남지역 쌀 농가들이 대거 인증이 취소되는 것으로 나타나 전남도가 친환경쌀 생산을 확대하면서 충분히 농가의 준비정도를 고려하지 않은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강기갑의원은 전남에서 진행된 농림수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 '본 의원도 직접 농사를 짓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농업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다고 하면서 친환경농업은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어렵지만 한번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잃게 되면 영원히 외면당할 수밖에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전남도의 친환경 농업 발전 전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책대안을 제시하였다.

강기갑의원이 제시한 정책방향에 따르면 '전남도의 친환경농업 방향은 양보다는 질을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해나가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친환경농업을 실천할 인력육성과 내실 있는 인증기관, 성과에 연연하지 않는 차분한 제도적 지원이 뒷받침 될 수 있도록 '유기농 생태전남 실현'을 위한 전남 도지사의 전향적인 전략수정'을 촉구하였다.

(끝)출처 : 강기갑의원실본 콘텐츠는 해당기관의 보도자료임을 밝혀드립니다.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