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속출하는 프랜차이즈 시장, 블루오션은

2015. 12. 4. 15: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 자영업자 수는 562만3천 명이며 이중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의 비중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반면 외식 자영업자의 절반은 창업한 지 3년 이내에 폐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기존에는 외식업에 한정적이었던 프랜차이즈 시장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일례로 최근 관광산업이 정부 지원을 받는 등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평가됨에 따라 관광숙박업 프랜차이즈가 각광받고 있다.

그 중 게스트하우스 프랜차이즈는 저렴한 숙박요금과 안정성, 편의성 등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은 물론 내국인 배낭여행객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해외여행 경험의 증가로 내국인들이 게스트하우스 문화를 친근하게 여기게 된 것도 한몫했다.

외식업 창업이 주를 이루는 한국 창업 시장에서 아이템을 찾는 것은 제한적인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예비 창업자에게는 자본 유무를 떠나 생소하더라도 블루오션의 아이템을 찾는 시장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숙박업 대표 프랜차이즈 공간이노베이션은 전국 40여 개의 직·가맹점을 운영 중에 있으며 제1브랜드인 '이코노미호텔'은 기존의 숙박업이 고급호텔과 모텔로 이분화된 국내 숙박시장에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숙박업 세분화의 필요성을 느껴 타겟팅하였다.

또한 제2브랜드인 '24게스트하우스'는 노란색의 특색 있는 색상과 토끼 캐릭터를 활용해 도심 속의 글로벌 게스트하우스를 추구하고 있다.

공간이노베이션 운영사업팀 하태기 부장은 "관광업이 나날이 발전하며 게스트하우스와 같은 숙박업 창업 또한 동반성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24게스트하우스는 앞으로 전주, 경주, 통영, 거제 등 관광도시에 성공적인 입점을 진행할 예정이며 오는 1월 제주도, 강릉, 경복궁, 외대 등 지점 오픈 예정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24게스트하우스와 이코노미호텔을 운영하는 공간이노베이션은 매일 오후 2시, 5시 두 차례 사업설명회를 진행하여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에게 다양한 정보와 창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설명회 사전 예약 및 문의는 홈페이지(www.spaceinno.co.kr) 또는 대표전화(02-3286-1212)로 확인 가능하다.

(끝)

출처 : 공간이노베이션 보도자료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 있습니다.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