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루어가는 이주배경 청소년들을 응원합니다

2015. 10. 21. 18: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황교안 총리, 21일 서울 종로구 '무지개청소년센터' 찾아 청소년들 격려

황교안 총리는 21일(수) 오후 3시 무지개청소년센터(종로구 소재)를 방문, 이주배경청소년 지원프로그램을 참관하고 간담회를 통해 북한이탈 및 다문화 청소년들과 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였다.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김교식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이사장, 이주배경청소년 20여 명 등이 참석했다.

이번 무지개청소년센터 방문은 황 총리가 취임할 때부터 강조했던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계층을 보듬는 따뜻한 사회를 구현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황 총리는 센터 관계자들에게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언어와 문화적 배경의 차이를 극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라고 강조하고 "이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하는데 그치지 않고 진정한 구성원으로 권리를 당당히 누릴 때까지 지원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언어 등 적응교육 차원을 넘어 취업지원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강화"할 것을 지시하였다.

황 총리는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차별받지 않고 오히려 이들이 가진 차이가 소중하게 활용되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임을 밝히고 특히 여가부 등 관련부처에서 "이들의 삶의 현장을 꼼꼼히 점검하고 지원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하였다.

황 총리는 또한 센터에서 진행 중인 레인보우스쿨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각자의 재능을 찾고 꿈을 이루어나가고 있는 이주배경청소년들을 응원하였다.

*레인보우스쿨: 기초 한국어, 특기적성(예체능 등), 사회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이주배경청소년: 다문화가족의 청소년과 그 밖에 국내로 이주하여 사회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청소년복지지원법 제18조)

이어서 개최된 간담회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익숙한 환경을 떠나 새로운 한국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느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였다.

특히 진로직업훈련 프로그램인 '내-일을 잡아라!'를 통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후 무지개청소년센터 다톡다톡 카페에서 바리스타로서 활동하고 있는 최OO 매니저(만 24세)가 직접 만든 음료를 시음하였다.

아울러 2012년 몽골에서 국제결혼한 어머니를 따라 한국에 온 양OO 양(만 19세)은 "처음 한국생활이 막막하고 어렵게만 느껴졌었는데 레인보우스쿨과 무지개 Job아라!를 통해 한국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었고 원하던 대학 진학도 할 수 있었다"며 "자신과 같은 이주배경청소년들을 위한 지원이 확대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끝)

출처 :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 있습니다.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