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군 공항, '2022년까지 이전, 2025년까지 솔마루시티로 개발'

입력 2015. 10. 19. 16: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일 광주 군 공항 이전계획 '지역순회 시민설명회' 개최

현재 부지 호남권 비즈니스 허브, 광역권 차원 복합상업도시, 고품격 주거단지, 친환경 수변도시로 특화

광주광역시는 2016년 상반기 중 군 공항 이전건의서 평가를 받고 이전부지를 2017년까지 선정해 2022년까지 군 공항을 이전하겠다는 추진일정을 밝혔다.

시는 19일 서구 치평동 5·18교육관, 광산구 우산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시민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 군 공항 이전 시민설명회'를 열어 광주 군 공항 이전 계획을 소개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시는 이날 공개된 광주 군 공항 이전계획(안)을 통해 현재 군 공항 부지 면적은 831만㎡이며 현 공항 부지는 '서남권의 중심 솔마루시티'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솔마루: 솔 - 푸르름과 지속가능성, 마루 - 미래 지향적 발전

군 공항 부지가 인근 13개 산업단지와 혁신도시, KTX역의 중심에 있는 입지를 고려해 '호남권 비즈니스 허브'로 조성하고 도심에 입지하면서도 전남·북에서 접근성이 우수한 입지를 살려 '광역권 차원의 복합상업도시'로 특화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 밖에 고품격 주거단지와 영산강·황룡강을 활용한 친환경 수변도시로 조성하는 개발 구상을 밝혔다.

이전 비용은 앞으로 국방부 자문단 자문, 평가과정이 남아 아직 구체적이지 않지만 5조∼6조원으로 전망했다. 이는 당초 이전 건의서에서 제시한 3조 5000억원보다 많지만 수원 군 공항 이전 사업비(7조원)보다는 적으며 이전 재원은 현재 군 공항 부지를 개발한 분양 수익금으로 하는 '기부 대 양여방식'으로 추진한다.

*타 자치단체 이전사업비 동향 ▲수원: 당초 4.5조원 → 변경 7조원('15.6.4일 이전건의서 평가 완료) ▲대구: 당초 3.5조원 → 약 7조원 추측(현재 협의체에서 검토 중)

시의 군 공항 이전 로드맵으로는 ▲2016년 상반기 국방부 이전건의서 평가 ▲2016∼2017년 이전 후보지 선정 ▲2017∼2022년 새로운 군 공항 건설 ▲2022∼2025년 이전 주변지역 지원사업 ▲2021∼2025년 종전부지 개발이다.

이날 시민설명회에 참여한 시민은 "소음 피해를 근원적으로 해소될 수 있도록 군 공항 이전이 이뤄져야 하며 국방부의 이전 건의서 평가에서 좋은 결과가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미래세대에게 전투기 소음을 물려주지 말고 군 공항 이전 후 현재 부지를 잘 개발한 유산을 물려주도록 이전에 대한 시민의 의지가 필요하다"는 요청도 있었다.

시는 이번 시민설명회에서 제시된 시민 의견을 수정 이전 건의서에 반영하고 시의회 의견수렴을 거쳐 12월 중에 국방부에 군 공항 이전 건의서를 제출해 내년 상반기 중 이전 건의서 평가에서 '적정' 판정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끝)

출처 : 광주광역시청 보도자료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제공자에 있습니다.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