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안전한 식탁> 정선 수리취로 만든 명품 떡, 정선수리취떡

2013. 10. 29. 11: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남동쪽에 위치한 정선군은 백두대간의 깊은 곳에 자리하여 한강의 긴 흐름이 시작되고 아리랑 가락이 숨을 쉬는 곳이다. 혼이 담긴 정선아리랑,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정선 5일장, 그리고 고운 자태를 뽐내는 산과 계곡, 그 품에 안긴 마을들로 잘 알려진 곳이다.

신이 주신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있는 우리 시대 마지막 청정지역인 정선. 이곳의 수리취와 찹쌀떡이 만나 만들어진 '수리취떡'은 대자연의 아름다움과 소박함이 살아 숨 쉬는 정선의 대표적인 떡으로 유명하다.

◇예로부터 단오에 먹던 수리취떡, 그대로!

수리취는 나물로도 쓰이지만 주로 어린잎을 떡에 넣어 수리취떡을 만드는데 쓰인다.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수리취는 섬유질과 비타민A,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약리작용도 탁월하여 만성질환에 효과적이다.

원래 '수리'는 우두머리, 수레바퀴 등의 뜻을 가지고 있어 계절 중 으뜸인 단오를 '수릿날'이라고 하여 수리취떡은 수릿날 먹는 대표적인 떡이 되었다. 특히 예로부터 단오에 만들어 먹는 '수리취 절편'은 절기(節氣)에 맞추어 먹는 음식이기도 하다.

또한, 수리취떡은 궁중에서 단옷날 제호탕과 함께 내의원에서 진상하였을 정도로 귀한 떡이었다. 인절미와 송편으로 주로 만들고 있는 정선 수리취떡의 만드는 법은, 우선 멥쌀가루를 쪄서, 데친 취나물을 다져서 섞고 안반에 쳐서 두께 1㎝ 정도로 밀어준다.

이어 수레바퀴 모양의 떡살로 찍어내고 참기름을 바르면 쫄깃하고 향긋한 맛이 일품인 정선 수리취떡이 완성된다. 수리취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정선이기에 수리취떡을 만들고 있는 업체들도 많이 있다.

◇정선 수리취떡 명품화 실현을 이끄는 '정선수리취떡명품화사업단'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하는 향토산업 육성사업으로 선정된 '정선수리취떡명품화사업단'은, 그동안 공동브랜드 개발, 원재료인 수리취 가공공장 설치, 수리취를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 등을 추진해왔다.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1일까지 진행된 '2013 6차 산업박람회'에도 참가하여 수리취 찹쌀떡을 비롯하여 수리취 송편과 수리취 인절미 등 다양한 제품들의 시식회와 홍보, 판매로 좋은 성과를 거둔바 있다.

'정선수리취떡명품화사업단'의 회원업체들은 그동안 농림부장관상, 떡 명장선발대회 수상 등 다수의 수상 경력으로 전통과 기술적 측면에서 그 실력이 증명되었다. 친환경 명품 떡인 정선 수리취떡은 '강원떡집', '명성수리취떡', '민둥산수리취떡', '벧엘떡집', '아리아리떡사랑', '자연다담식품', '정선명품취떡', '정선 아우라지 취떡', '산사랑산채원', '원골산채' 등 10개 회원사를 통해 주문할 수 있다.

◇위생적이며 무색소·무방부제 천연 건강식, 쫄깃하고 향긋한 맛이 일품인 정선 수리취떡

낱개 단위로 비닐포장해서 깔끔하고 손에 묻지 않아 위생적이며 무색소·무방부제 천연 건강식인 수리취떡은, 한두 개만 먹어도 속이 든든한 느낌을 주고 건강에 좋아 도시에서도 주문량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냉동보관 시 냉동실에서 꺼내 실온에 한두 시간 놓아두었다가 먹으면 본래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보관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간식대용이나 아침식사를 안 하고 인스턴트식품으로 끼니를 대신하는 바쁜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에게도 적극 권할 수 있는 웰빙 식품이다.

최근에는 수리취떡에 들어갈 원료곡인 찹쌀 생산량 증가를 위해 도열병과 쓰러짐에 강하고 품질이 우수한 '청백찰벼'를 보급함으로써, 수리취떡 원료곡의 자급률이 확대되어 수리취떡 명품화 사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정선수리취떡명품화사업단의 임학선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연구개발에 전념하면서 도농교류형 체험관광 마케팅전략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농촌 활력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더 기여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산나물가공산업육성으로 취떡 명품화사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는 정선수리취떡명품화사업단을 통해, 정선수리취떡이 친환경 향토음식으로 더욱 널리 알려지고 대한민국 대표 떡으로서 든든히 자리 잡길 바란다.

(끝)

출처 : 정선수리취떡명품화사업단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