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강사뉴스,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장을 만나다

2013. 9. 6. 09: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와이어) 강사뉴스 TV가 10월 12일 연세대에서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 1기 명강사 첫 회 모임을 주관하는 국제웰빙전문가협회(http://happier.pro) 협회장 김용진 교수를 만났다. 반짝이는 눈빛과 그윽한 미소가 행복지도사 창시자다운 면모와 인생의 깊은 경륜을 보여 준다.

아래는 김용진 교수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왜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인가?

명품강사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작년 1월부터 양영주 원장과 함께 명품강사 육성을 적극 진행하여 왔고, 내일 20기 과정으로 부산에서 1박 2일간 감명 깊은 명품강사 웍샵을 갖게 되며, 그동안 120여명의 우수한 명품강사들이 훈련받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강사 프로그램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대단한 성과이다. 이제는 명품강사 아카데미를 양영주 원장 독자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도록 전권을 위임할 시간이 되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20기를 깃점으로 21기부터 명품강사 아카데미는 훌륭하고 리더십이 탁월하여 명품강사들의 존경과 신망을 받는 양영주 원장 1인 체제로 운영하게 된다. 그리고 나는 명품강사 아카데미 프로그램과 성격이 다른 훨씬 강도 높은 프로그램으로 또 다른 방식의 강사를 육성하는 명강사 프로그램을 구체화 하게 된 것이다.

이제는 시대가 초광속으로 변하고 있다. 수요자가 아카이브에 저장시킨 사진을 전문가가 받아서 다시 디자인하고 그리고 단순 엔지니어가 즉석 프린트로 단 몇 분 만에 출력하여 상품화 하여 판매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것은 이전의 단순 그래픽을 초월하여 각각의 개성을 만족 시켜주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대박을 터트릴 새로운 산업시장의 주류가 될 것이다. 실제로 쇼핑몰 중에는 이러한 방식으로 1일 1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사람들도 있다. 논리적 호소를 뛰어 넘어 감성 마케팅을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이 왜 성공하는 것일까? 이러한 성공신화의 창출은 그들이 추구하는 창조적 이미지 안에 아우라(aura / 魂)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 완성되어 시중에 돌아다니는 이미지를 답습이나 하고 그것을 프린트해서 제품화 하는 라우지(lousy)그래픽이 습관이 된 사람은 결국 소비자의 외면을 받고 시장에서 추방되고 만다. 창조성과 열정이 없는 단순 모방의 시대는 이미 과거의 일이라는 말이다.

강사도 그와 마찬가지이다. 강사의 강의 및 강연에는 매우 중요한 아우라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 그것은 크게 2가지라고 할 수 있다. 내가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을 통해 집중하고자 하는 부분은 Fun과 유머, 철학과 Storytelling이다. 이러한 내용들은 청중들이 강사를 통해 자신을 관조(觀照)하면서 풍부한 감성을 힐링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러지 못한 강사들은 강의 공해를 일으키게 되어 결국 청중들로부터 외면 받는 비참한 일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실제로 수 년 동안 강사생활을 했지만 최저 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입을 갖는 강사들이 부지기수이다. 그것은 강사 자신에게 가장 큰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생한 아우라가 없는 땜쟁이 혹은 모방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크리에이티브 인노베이션을 통해 자기 계발에 시간과 물질과 열정을 확실히 집중 투자하는 강사가 명강사로 빛을 보는 강사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대충이 아니라 군계일학처럼 감성을 추구하는 우리 시대를 멘토링 할 수 있는 지성, 인성, 덕성을 고르게 갖춘 명강사로 키워야 한다. 청중들의 감성을 잘 터치할 수 있는 Idea와 Sensibility를 가진 강사가 되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강사 자신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목표 설정, 그리고 그에 맞는 학습량과 일대일 코칭, 강의력 향상을 위한 무한 주제를 놓고 그룹 토론하기, 더 나아가 30만원이라는 매우 저렴한 경비로 출판물 공동 집필과 출판(년 3회 이상), 매월 1회 이상 적극적으로 포털 사이트에 뉴스화 함으로서 뉴스 기사 검색에서 해당 강사가 검색되어 강사의 인지도를 무한 상승시켜야 경쟁력이 있게 된다. 바로 그 일을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이 내달 12일부터 연세대학교에서 추진하게 된다.

한편 김용진 교수가 강사시장에 일대 혁신을 일으키게 될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은 매월 둘째주 토요일 연세대학교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최된다.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개최되는 명강사 1기 과정은 명품강사 출신 25명, 일반강사 출신 25명을 최종 시간을 두고 점차 선착순으로 선발하여 총 50명 정원으로 진행하게 되며, 결원이 있을시 보충하는 형식으로 권위 있게 추진한다. 또한 이들에 대한 홍보는 강사뉴스 신문과 강사뉴스 TV(http://kangsanews.kr)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실시간 중계함으로서 SNS를 포함하여 약 2만 여명의 언론인과 언론사에 무한 배포된다.

1천 여 명의 석박사급 지성인과 지식인들이 함께 하는 행복지도사 수퍼바이저 김용진 교수와 함께 대한민국의 행복 멘토로서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강사 혹은 예비강사는 김용진 교수와 먼저 전화 상담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명강사 입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강사뉴스 카페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 폴더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문의: http://cafe.daum.net/5361963, 010-7788-2232

강사뉴스 소개: 강사뉴스는 국제웰빙전문가협회 산하 언론기관이다. 2011년 12월에 언론사로 등록한 이후 대한민국의 강사 및 교수들의 강의나 강연 등과 관련된 활동을 꾸준히 홍보해 주고 있다. 강사뉴스는 TV부문과 인터넷신문 부문으로 나누어져 활성화 되고 있으며, 매일 500명 이상의 강사들이 검색하고 있는 강사들의 대표 언론기관이다.

출처:강사뉴스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