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스마트폰중독 심각해지는데.. 대책은?

2013. 4. 1. 16: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자녀스마트폰관리 서비스, 게임 채팅 앱 사용량 제한할 수 있어

학부모인 조모 씨(45 / 직장인)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저녁식사 시간이 예전 같이 즐겁지 않다. 아이들이 친구들과 소셜 게임의 순위 경쟁을 하느라 밥을 먹는 동안에도 손에서 스마트 폰을 내려놓지 않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의 2011년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중독률을 연령대로 구분했을 때 10대가 11.4%로 가장 높았으며 20대 10.4%, 30대 7.2%, 40대 3.2% 순이었다. 상대적으로 자제력이 부족한 10대 청소년이 스마트폰 중독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 친구들과 순위 경쟁을 벌이는 SNG(Social Network Game)가 열풍을 일으키면서 '하트셔틀', '날개셔틀'이라는 단어까지 생겨났다. 중독 자체도 문제지만 스마트폰 중독은 소액결제 과다 구매, 통신요금 연체 등 부수적인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아이의 안전과 가족간의 소통을 위하여 사 준 스마트폰이 오히려 가정 내 불화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2012년 경기도 교육청 조사 결과, 학부모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으로 인해 자녀와 갈등을 겪었다(65.2%)고 답했다. 특히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경우 85% 이상이 갈등을 겪었다고 응답해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냈다.

이에 따라 자녀의 스마트폰 과다 사용을 애초에 '원천봉쇄'하려는 학부모가 늘어나고 있다. 데이터 사용량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거나, 아예 관리 서비스에 가입하는 방법 등이 그것이다.

SK Broadband에서 제공하는 'B자녀스마트폰관리(smarti.skbroadband.com)' 서비스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가입할 수 있으며, 게임APP과 채팅APP에 대한 사용 시간과 사용량 설정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각종 APP, 사이트, 동영상등을 신속히 감지해 차단 하는 '유해정보차단' 기능과 현재 자녀가 위치한 곳을 PC와 스마트폰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자녀 위치확인'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끝)

출처 : 뉴스캐스트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