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B 설계사' 2013년 자격시험 실시

입력 2013. 3. 7. 15:48 수정 2013. 3. 7. 15: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남=뉴스와이어) PCB 설계 분야에 대한 전문 자격 시험이 KPCA(한국전자회로산업협회) 전자회로분과위원회의 주관으로 2013년도 4월, 제 2회차 필기시험을 시작으로 시행된다.

2012년 4월 국내에선 처음으로 실시되었던 'PCB 설계사' 자격시험은 작년 12월 22일 시행된 최종 1급 실기 시험을 마지막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설계 담당자들 및 대학생들이 참여하여 2급, 3급에서 총 9명의 합격자가 배출되어 자격증이 발행되었다.

'PCB 설계사' 자격 시험은 1급, 2급, 3급으로 구분되며, 필기 전형과 실기 전형을 모두 통과해야 자격증이 발행되는데 필기 시험은 전자부품, PCB설계일반, 전자회로, 전자기학 등의 과목이 급수별로 지정되어 시행되며, 난위도에 따라 객관식으로 출제된다. 실기 시험은 주어진 회로도 도면과 문제지에 기재된 설계 규격을 응시자가 원하는 종류의 전자캐드 툴을 이용하여 당일 정해진 시간 안에 설계 후 데이터를 저장하는 형태로 시행되는데, 작년 첫 회 실기 전형은 응시자들이 Allegro(Orcad), PADS, EAGLE CAD, Zuken 등의 전자캐드 툴을 이용해 진행하였다.

필기 시험에 대한 평가는 KPCA 전자회로분과위원회의 전문 기술위원들에 의한 수기 채점으로 이루어지며, 실기 시험에 대한 평가는 전문 기술위원에 의한 육안검사의 정성평가와 PollEx DFM, DFE 등 설계 검증 전문툴을 이용한 자동채점의 정량평가를 합산하여 이루어진다.

또한 전자회로분과위원회에서는 현재 30여 명의 관련분야 전문 기술위원들이 구성되어 고급 PCB 설계자의 양성과 자격 시험을 대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 관련 정보는 사이트(www.epd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캐드닉스 소개: 캐드닉스는 전기, 전자 분야의 엔지니어링 CAD, CAM, CAE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개발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POLLIWOG사에서 개발한 전자회로 및 PCB 설계 검증 소프트웨어인 PollEx와 미국 Cadsoft 사에서 개발한 EAGLE CAD의 국내 공식 공급업체이며, 3D를 포함한 회로 부품 라이브러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설계 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 등 통합 전자회로 설계 환경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 전문가들의 신뢰성 있는 PCB 설계(Artwork) 서비스와 EMI/EMC 분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캐드닉스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