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종별 특화된 전문 구인사이트가 뜬다

2012. 11. 15. 09: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와이어) 주방찬모로 일하다 갑작스런 실직으로 생계가 막막했던 김모씨(40세)는 큰 취업사이트를 날마다 방문했지만 마땅한 곳을 찾을 수 없었다. 많은 직종이 있어 검색도 어려웠지만, 관련 직종의 정보 자체도 적어 이력서 내기가 쉽지 않았던 것. 그러다 같은 업종에서 일했던 동료에게 소개 받은 전문 구인사이트를 방문했다 손 쉽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었다. 그는 "전문 구인사이트의 경우 내가 원하는 특정직종 정보가 한 눈에 보이니 편리하고, 유용한 자료들도 많아 일자리를 구한 후에도 종종 찾는다"고 말했다.

취업포털사이트에서 자신이 원하는 구인정보를 찾느라 많은 시간을 보낸 후 정작 얻을 수 있는 직종 정보는 적어 실망스러웠던 구직자들에게 특화된 직종의 구인정보만 제공하는 전문구인구직사이트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방찬모, 베이비시터, 샵마스터, 학원강사 등 이동이 잦고 개인이나 소규모 업체들의 구인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구인구직사이트에는 특화된 채용정보만 있어 맞춤 검색이 쉬울 뿐만 아니라 직종에 맞는 법률이나 자격증 정보, 동종업계 종사자들의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커뮤니티 등이 발달되어 있어 업계 동향이나 업체 정보 등 실질적인 정보들이 필요한 구직자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서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전문 구인구직사이트 입장에서도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쓰는 취업 포털사이트와 경쟁하기 보다는 틈새 전략으로 특화된 직종의 구인정보와 전문화된 컨텐츠로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어 해당 직종 구직자들에게 맞춤 정보 제공이 용이하고, 타깃팅된 마케팅이 가능해 소규모로 사이트를 운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선호하고 있다.

주방, 생산, 운전배달 직종 일자리 찾을 땐 '벼룩시장 구인구직'

생활직 구인구직전문사이트 벼룩시장 구인구직(www.findall.co.kr)은 주방/조리/서빙, 생산/조립/기능, 운전/배달 전문 채용관을 만들어 관련 직종 구직자들이 더 편하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개편했다.

3개 전문관에 주방보조/찬모, 미싱/재단/자수, 음식점 배달 등으로 세분화한 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벼룩시장 구인구직은 새벽, 오전, 풀타임 등 시간대별과 근무지별로 검색이 가능해 관련 구인정보를 찾는데 데 편리하다. '호프집 서빙 가능 나이', '소규모 음식점에서 퇴직금 수령 여부' 등 관련 직종의 법률 정보와 입금 현황, 자격증 정보까지 관련 직종의 전문 컨텐츠까지 제공하고 있다.

사이트 외에 신문과 모바일 앱으로도 일자리 검색이 가능한 벼룩시장 구인구직은 20대~50대까지 연령별로, 실버, 주부 등 대상별로 구인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중·장년층까지 편리하게 일자리를 알아볼 수 있다.

판매사원, 샵마스터 일자리 찾을 땐 '샵마넷'

유통판매직 전문 구인구직사이트 샵마넷 (www.shopma.net)은 의류/화장품 등 분야별과 백화점/ 할인점 등 매장별로 구인정보를 분류해 제공함으로써 판매직종 구직자들에게 유용하다.

각 분야별 구인정보 하단에 최신뉴스를 배치해 업계 동향에 대한 정보들을 바로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주부사원, 샵마스터 채용관을 운영하고 있다.

파견대행회사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구직자들의 업체 선택을 돕기 위해 구직자들의 추천을 많이 받은 대행업체의 인기순위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성원간의 커뮤니티 운영이 잘 되어있어 동종업계의 살아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샵마스터 입문에 관한 정보들도 있어 신입들에게도 유용하다.

베이비시터 일자리 구할 땐 이모넷

베이비시터 구인 직거래 사이트 '이모넷(www.iiiiimo.net)'은 구직자가 베이비시터를 구하는 의뢰인이 올린 정보를 보고 맘에 드는 곳에 직접 연락해 협의하는 직거래로 운영된다. 무료로 회원가입이 가능하고, 거래 수수료도 없어 구직자들에게 경제적이다.

이모회원으로 가입하고 자신의 연락처와 원하는 근무지역·근무시간·월급 등을 올리면 베이비시터를 구하는 사람들의 연락을 받을 수 있어 빨리 일자리를 찾아야 할 때 유용하다. 고민상담 코너에 페이 수준이나 육아 시 궁금한 점을 올리면 동종업계 종사자들이 바로 답변을 올려져 편리하다.

학원강사 일자리 구할 땐 훈장마을

학원강사 전문 구인구직 사이트 훈장마을(www.hunjang.com)은 국어, 영어 등 과목별, 강남, 목동 등 주요 지역별, 강사 30인 이하, 강사 31인~50인 등 학원규모별로 구인정보를 분류해 올려 놓아 원하는 조건의 학원강사직을 찾기가 쉽다.

동영상 채용정보 카테고리의 경우 구인자가 학원 소개 및 강사 혜택 등을 동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어 학원 분위기를 미리 탐색해 보고 지원할 수 있어 편리하다.

특히, 학원분야 취업전략, 취업상담, 유명강사초청특강 등이 제공되는 취업설명회를 매년 무료로 개최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으로 강사와 운영자에 맞는 다채로운 교육을 열고 있다. 취업부터 학원 운영, 노무 등 학원 생활과 관련된 Job소리 커뮤니티에서는 동종 업계 종사가 간의 정보 교류가 활발하다.

벼룩시장 이동주 본부장은 "취업 포털은 전체 구인정보량은 월등히 많을 수 있지만 막상 자기가 원하는 직종의 구인정보는 찾기 어려운 적이 있었을 것"이라며 "특화된 직종의 일자리를 원하는 구직자라면 눈을 돌려 자기가 원하는 직종의 구인정보와 전문 컨텐츠가 많은 전문 구인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 빨리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벼룩시장 소개: 1990년 7월 부천지역에서 창간, 현재 47개 지역(동경판 포함)에서 신문을 발행하고 있는 벼룩시장은 구인구직·부동산·자동차·중고장터 등의 생활정보를 신문뿐만 아니라 온라인,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생활정보 미디어입니다.

출처:벼룩시장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