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아니어도 정권 교체 가능하다"

이숙이 기자 2012. 1. 10. 1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년 특집 인터뷰이로 이해찬 전 총리만 한 적임자가 없었다. 2012년은 선거의 해이고, 선거판을 읽는 최고의 전략통이 이 전 총리라는 데는 정가 안팎에 별 이견이 없어서다.

아니나 다를까 이 전 총리는 이미 총선과 대선의 구도를 머릿속에 깨알같이 그려놓고 있었다. 구체적인 수치까지 술술 나왔다. 야권 통합과 민주통합당 지도부 경선의 '보이지 않는 손'으로 불려온 그는 노무현 대통령 퇴임과 함께 정치를 안 하겠다고 한 약속을 접고 다시금 당원으로서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인터뷰는 12월27일 여의도 '광장' 사무실에서 이뤄졌다.

2012년은 총선·대선이 있는 해다. 시대정신이 뭐라고 보는가?

흑룡의 해라는데 애를 많이 나아야 하는 것 아닌가?(웃음) 2012년은 동북아 질서의 재편기다. 미국·중국·러시아·우리나라에서 리더십 교체가 예상되고, 북쪽은 갑작스레 먼저 바뀌었다. 일본은 내각제니까 언제 바뀔지 모르고. 우리 내부로 보면 87년 체제가 끝나는 시기다. 6월 항쟁으로 제도적인 선거가 정착됐고 시장경제도 안착했지만, 신자유주의가 한계에 부딪히고 보편적 복지라는 삶의 질에 대한 요구가 새롭게 생겨났다. 내적 질서와 가치가 바뀌면서 2013년 이후 20년 체제가 새로 시작된다. 이런 패러다임 전환 시기에 어떤 집단을 다수당으로 만들지, 어떤 대통령을 세울지가 매우 중요하다. 이명박 정부와 같은 수구 불량 정권이 또 탄생하는 건 나라의 불행이다. 국민이 잘 투표하는 게 중요하다.

ⓒ시사IN 조남진

복지가 핵심 화두가 되리라는 전망도 있고, 여전히 경제가 화두가 되리라는 관측도 있다.

민생이 화두가 될 거다. 양극화가 심해졌고, 경제 구성원들 사이에 불안감이 높아졌으니 이런 구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핵심 아닐까? 일자리·교육·보육·비정규직 같은 구체적인 민생 쟁점이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먹고사는 문제가 화두가 되면 박정희 향수가 되살아나지 않을까?

그렇지 않다. 박정희는 절대 빈곤을 해결한 것이고, 지금은 삶의 질이 문제다.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가 되면 기본 인권과 기본 경제는 갖춰지고 공동체 속에서 삶의 질을 얼마만큼 안정되게 가져가느냐가 관심사다. 유럽에서도 1980년대 후반 쟁점은 삶의 질이었다.

총선은 심판이고, 대선은 미래에 대한 선택이라 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관측이 있다.

그래도 총선을 이기는 쪽이 대선을 이길 확률이 크다. 대통령과 국회 다수당이 서로 다르면 국가 운영 자체가 어렵고 대통령 리더십이 약해진다는 걸 우리 국민도 이젠 충분히 안다. 게다가 올해는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심판론이 굉장히 강하게 나올 거라 한나라당이 총선에서 몰락할 것이고, 총선에서 지면 박근혜 대세론은 더 약해질 가능성이 크다. 박근혜가 비대위원장을 안 맡았으면 되는데, 이미 맡았기 때문에 총선 패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야권이 압승할 거란 얘긴가?

여론조사 흐름으로 보면 세대 간의 지지 성향 차이가 뚜렷하다. 지난해 지방선거 때부터 나타난 흐름이 더 강해지고 있다. 20~30대에서는 야권이 더블 스코어로 이기고, 40대도 많이 이기고 50대부터는 지는 구도인데, 이 흐름이 계속 간다고 본다. 민주통합당 만드니까 벌써 지지도가 한나라당에 따라붙었잖은가. 대도시에서는 야권이 앞선다고 봐야 하는데, 의석수는 대도시가 많으니까 이긴다고 본다.

절반이 넘을까?

넘을 거다. 한나라당 스스로 120~130석 보는 거 같은데 진보 진영은 20석 넘기기 쉽지 않을 거고, 그럼 나머지는 어디 가 있겠나.

탄핵 역풍 때도 한나라당이 뒷심을 발휘했다.

탄핵 역풍은 갑자기 온 충격이고 지금은 꾸준한 흐름이 형성되어 있다. 쉽게 흔들려서 뒤집히기 어렵다.

한때 20대가 보수적이었는데, 2040 세대가 반(反)한나라당으로 결집하는 이유가 뭘까?

잠깐 그런 적이 있었는데 그건 자기들이 어려운 이유가 노무현 정권 때문이라고 오해해서다. 하지만 이명박 정권 때문에 일자리가 안 생기고, 기만적 사회가 되고, 부정이 극심한 걸 확인하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요즘 젊은이들과 얘기해보면 정치에 대한 관심도 많고 정치의식의 수준도 상당히 높아졌더라.

SNS 영향이 큰가?

'나꼼수'가 확실히 큰 영향을 미쳤다. 이외수 작가의 팔로어가 지난해 14만명에서 100만명으로 는 것도 대단하다. 김정일 위원장이 사망해도 옛날과 다르잖은가. 조문 논쟁에 휘둘리지 않는 것도 그렇고, "그건 그거고 또 이건 놓쳐서는 안 된다"라며 현안들을 챙기는 것도 그렇고. 이젠 기성 언론이 뉴스를 주도할 수 없는 시대다.

전통적 변수였던 지역주의는 어떨까?

큰 변화가 예상된다. 부산·경남은 2010년에 김두관 경남지사가 당선되고 김정길 부산시장 후보가 45% 득표하면서 이미 변화 조짐을 보였다. 여기에 문재인 이사장, 문성근 대표가 부산 출마를 선언하고 바람몰이에 나섰다. 부울경(부산·울산·경남) 41석 가운데 지금은 4석뿐이지만 이번에는 10석은 넘을 것이다. 잘하면 15석까지도 가능하다. 그러면 3당 합당 전인 1988년 상황으로 돌아가는 거다. 한나라당의 영남 패권주의가 무너지고, 충청에서도 발을 못 붙이는 상황이라면 큰 변화 아닌가.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충청 연고가 있고 여권이 선진당과 통합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충청권 민심이 영향을 받지 않을까?

강연을 다녀보면 대전에서는 박근혜 바람이 일부 통한다. 하지만 충북이나 충남은 전혀 안 통하고, 심대평 대표도 충남에서 더 이상 안 통한다. 내년에 충남에서 한나라당 후보가 될 만한 데가 거의 없을 거다. 이렇게 지역변수가 깨질 조짐이라 굳이 석패율제를 도입할 이유가 없다는 얘기가 야권에서 나온다.

문재인 이사장은 그렇게 망설이더니 결국 출마로 가닥을 잡았다.

큰 결심을 한 거다. 나도 많이 권유했는데, 부산 18개 중 5~6석은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다.

조국 교수 영입설도 있었는데.

나올 생각이 없더라.

한나라당도 박근혜 비대위가 뉴스를 만들어내면서 빠르게 위기를 수습하는 모양새다.

비대위가 김종인·이상돈 등 건전 보수를 지향하는 인사들로 구성됐는데, 문제는 이 비대위가 총선에서 얼마나 물갈이를 해낼 수 있느냐다. 건전 보수의 기준으로 물갈이하게 되면 지난 총선 때보다 더 심각한 내부 분열구조를 가져올 것이고, 그렇게 못하면 의미 없는 비대위가 될 것이다. 양날의 칼이다.

김종인 전 수석은 안철수 멘토로도 불리고, 박근혜 비대위에도 가고, 스펙트럼이 넓다.

안철수 멘토라고 보긴 어렵다. 법륜 스님이 안철수·박경철·김종인 같은 사람들 활용해서 뭔가를 해보려고 했던 거지. 하지만 결은 많이 다르고, 결이 다르니까 금방 헤어지게 된 거다.

한나라당은 박근혜 위원장이 접수한 건가?

거기에 전권을 부여했으니까.

대선 후보도 박 위원장이 확정적이다?

그건 모른다. 총선 결과가 아주 나쁘면 스스로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요즘 이혜훈 발언을 보면 심상치 않다. BBK도 그렇고 다스 얘기도 그렇고 상당히 독을 품었던데, 강남에서도 이명박하고 차별화해야 선거를 치를 수 있다고 본 것 아닌가?

MB와의 차별화 얘기로 벌써부터 시끄럽다.

비대위 구성 자체가 차별화하겠다는 걸 보여줬다. 하지만 대통령이 현직에 있기 때문에 공약이나 예산 편성, 공천 과정에서 실제로 얼마나 차별화를 이룰지는 미지수다.

민주통합당 지도부 경선이나 총선 예비후보를 보면 친노 인사들이 약진하는 모습이다. 한때 '폐족'이라고까지 불렸는데.

김대중 전 대통령 쪽 사람들은 연세가 많아서 새로운 정치를 할 자원이 별로 없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했던 사람들은 젊다. 게다가 노 대통령 말기에 경제 망가뜨리고 정치를 정말 잘못한 것처럼 야당과 언론이 마구 과장했는데, 지나고 보니까 경제나 외교나 정치적인 문제나 지금 정부가 잘한 게 하나도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최소한 국방이나 경제는 보수가 잘할 줄 알았는데, (김정일 사망이라는) 중요한 상황이 생겨도 중국과 통화조차 못할 정도로 엉망 아닌가. 이런 흐름에 따라 노무현과 함께했던 사람들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는 거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연관된 경력이 있으면 최소 5%가 올라간다더라.

친노 세력이 너무 약진하면 '노무현 그림자'도 짙어지지 않을까?

전혀. 노무현재단의 후원회원이 3만8000명쯤 되고, 1년에 45억원이 들어온다. 그런데 후원회원이 계속 늘고 있다. 1년에 한 5000~6000명씩. 그만큼 저변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뉴시스 이해찬 전 총리는 안철수 원장(위) 개인이 민심을 끌어오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안철수 현상은 대선까지 갈까?

간다. 안철수라는 개인이 아니고, 안철수를 매개로 해서 정권이 교체되기 바라는 민심이 형성되어 있다. 민심 속에 안철수가 떠 있는 거지, 안철수가 민심을 끌어오는 게 아니다.

꼭 안철수가 아니어도 된다?

박원순 시장이 그런 예가 아닌가? 안철수가 양보하니까 안철수를 바라는 민심이 곧바로 지지도 5%에게로 옮아가서 당선됐다. 안철수가 직접 후보가 되든, 안철수가 공개적으로 함께하든, 그 흐름은 간다.

직접 나서는 게 나은가, 도와주는 게 나은가?

부산에서 문재인 이사장이 약진하면 안철수와 문재인이 연대해서 누가 가도 된다. 하지만 문 이사장이 약진하지 못하면 안철수가 직접 뛸 수밖에 없다. 현재 정치권에는 문 이사장만 한 대안이 없으니까.

유시민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는?

소수당을 택했기 때문에 대선 구도에서는 탈락했다고 봐야 한다.

유 대표가 통합진보당 후보가 되어 민주통합당 후보와 막판 단일화할 수도 있는데.

잘못 판단했다. 이번 통합 때 본진에 와서 이길 생각을 해야지, 경쟁 피해서 그리 가면 이미 본선을 피한 셈이 된다. 여러 번 권유했는데 끝내 안 오더라.

손학규 전 대표는 어떤가?

호남 사람들이 자체 내 인물이 없으니 손 대표에게 기회를 줬던 건데, 1년6개월이나 대표를 하고도 결국 서울시장 후보를 못 만들어냈다. 한계가 온 거다. 손 대표도 가끔 얘기하는데, '대선에만 집착하는 사람처럼 하지는 않겠다. 기왕 야당에 왔으니 정권 교체를 우선으로 삼겠다' 그렇게 입장이 많이 정돈됐다. 문재인 이사장도 마찬가지다. 자기가 아니어도 정권 교체는 해야 한다, 안철수가 하겠다고 하면 우리가 양보할 수도 있다는 정도의 수준이 됐다.

민주통합당이 수권 야당으로 인정받을까?

두 가지 실험이 성공하는지를 지켜봐야 한다. 이번 지도부 선출 과정에서 일반 국민이 모바일로 참여하는 것하고, 20~30대 비례대표 4명을 '슈스케' 방식으로 뽑는 것을 새롭게 시도하는데, 그 과정을 보면 얼추 민주통합당의 미래가 그려질 거다. 내가 보기에는 성공할 것 같다(웃음).

우수한 자원이 많이 참여하는 게 핵심인데.

대학가에 홍보하는 중인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단 128명을 예비 선발한 후 이들이 한 달 반 동안 전국을 돌면서 토론하고 인터넷 투표를 해서 50%씩 줄여간다. 128→64→ 32→16→8 식으로. 그렇게 8명을 뽑아내서 4명은 당선 안정권에, 나머지 4명은 후순위에 배치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 자체가 2030 세대에게는 전국적인 선거 붐을 일으킬 거다.

선거는 역시 이변이 있어야 재미난다. 민주통합당 지도부 예비경선 결과가 흥미롭던데.

선거는 조직과 상징성이 있어야 한다. 문성근 대표는 그동안 '백만민란'으로 모은 18만명 가운데 10만명이 정예부대로 움직인다. 그 힘을 바탕으로 다른 주자들과 연대했는데, 노동 몫으로 박용진과 연대를 했고, 시민사회 몫으로는 이학영과 김기식 중에서 대표성이 더 강한 이학영을 선택했다.

그동안 유시민 대표가 친노 진영의 최대 조직가였는데, 이제 문성근 대표로 바뀐 건가?

훨씬 커졌다. 여긴(문성근 쪽은) 벌써 10만이 움직이는데, 저긴(유 대표 쪽은) 진성당원이 8000명 정도 되나?

그래도 통합진보당과 연대는 해야 하지 않나?

당이 하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논의 자체는 복잡할 거다. 하지만 이정희나 유시민이나 기본적으로 독자 세력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권 교체가 더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고, 정권 교체를 하려면 다수당이 되어야 한다는 걸 알기 때문에 정치 협상을 할 때 합리적으로 접근하리라 기대한다.

의석이 달려 있어서 협상이 쉽지 않을 것 같다.

김해나 은평의 악몽이 있어서 몰골사나운 모습은 안 보여야 한다는 것도 이젠 안다. 결국은 양쪽 다 리더십을 얼마나 발휘하느냐다.

민주통합당이 이정희 대표에게 관악을 양보할 수 있나?

관악에서 하려면 경선하는 수밖에 없다. 김희철 의원이 양보할 사람도 아니고, 현역더러 양보하라는 게 별 설득력도 없다. 이 대표가 관악으로 올 때는 경선하겠다고 했는데, 지금은 경선해서 이 대표가 이기기 어려운 조건이다. 져도 좋다면 하고, 아니면 다른 쪽으로 옮기는 정치적 선택을 해야 한다.

지금 옮기면 부담이 크지 않을까?

그래서 연합정당을 만들어 그 안에서 소화하자고 했던 거다. 당이 같으면 누구를 비례로 옮기고 누구는 전략 공천하고 이런 식으로 정리할 여지가 많다. 근데 당이 다르면 안 된다. 몇 번 설득했는데도 못 알아듣더라. 연합정당을 만들면 그 사람들한테 비례 10석을 주려고 했다. PK(부산·경남)에서 5개 지역구 확보하고, 호남에서 3개 정도, 수도권에서 5개 정도 확보하면 총 23석이 된다. 그러면 언제든지 독립할 수 있다. 비례는 제명해주면 되니까. 독립 안 해도 민주당에 개혁 진영이 약진하면 진보 블록이 50~60명 되고 이들이 주류가 되어 당을 끌고 갈 수 있다. 그게 빤히 보이는 길인데. 그걸 못하더라. 당의 운영 메커니즘이 다르니까 쉽지가 않다.

통합진보당의 총선 성적을 비관적으로 보나?

지지도가 6% 정도 나오는데 여야 양당 구도가 치열해지면 더 떨어질 거다. 부·울·경에서 잘해야 5석 될 거고, 이 상황이면 호남은 양보 못한다. 수도권에서 잘해야 3~4곳, 그러고 나면 비례가 몇 석이 되겠나? 총 10석 남짓이면 무슨 의미가 있나. (통합진보당이) 요즘 FTA 놔두고 등원한다면서 뭐라 하는데, 선거법 걸려 있고 미디어렙·예산 다 걸려 있는데 어떻게 FTA만으로 등원을 거부하나. 들어가서 싸워야지. 그런 유연성 없이 어떻게 대중정치를 하나.

민주통합당 대표로 한명숙 대세론이 나온다. 동의하나?

현재로서는. 문성근-한명숙 큰 그룹이 연대하고 있으니까. 그런데 문성근이 될지 모른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럼 확 뒤집어지는 거다.

1월15일 출범하는 민주통합당 새 지도부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뭔가?

가장 중요한 건 올바른 공천이다. 다음이 앞서 말한 2013년 이후의 비전. 그걸 정책으로 가다듬어야 한다. 민생과 평화, 두 가지다.

민주통합당의 성격은?

호남당은 전혀 아니고, 친노당도 아니고, 진보와 중도 사이쯤 되는 노선을 추구하는 민생 정당이다. 백낙청 교수가 좌장이 되고 야 4당과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만든 '2013년 체제'에 대한 비전이 1월 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4당 연구소와 6개 시민사회 연구소, 교수 60명이 참여했는데, 한반도 평화, 성장 일변도가 아닌 상생, 민생민주주의, 환경, 권력 균형, 이런 내용이 들어 있다. 이건 야권이 공히 실현할 헌장이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정책은 세력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올 거다.

진보 진영을 두고 사람들이 갖는 의구심은 여전히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까'다.

이명박 정부보다는 훨씬 더 해결하려는 의지와 철학을 갖고 있는 것 아닌가? 아마 진보 진영이 집권해서 한 3년 가면 표가 날 거다. 그리고 2016년에 다시 총선이 있는데, 이때 성과를 바탕으로 한나라당을 궤멸시키자는 게 내 생각이다. 이제는 첫 집권이 아니다. 이미 국가 운영에 대한 경험과 정책을 공유한 사람이 많다.

본인은 올 한 해 어떤 일을 하려고 하나?

아무거라도 해야지(웃음). 일단 총선·대선을 어떻게 치를지 그림은 어느 정도 그려졌는데, 핵심은 운영이다. 그걸 잘하게 만들어야 한다. 민주통합당이 여당보다 더 유능하다는 걸 보여줄 거다. 김정일 사망 직후 당에서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위한 위원장을 맡아달라고 해서 졸지에 당직자가 됐는데(웃음), 1월에 국내외 전문가들을 모아 동북아 문제에 대한 세미나를 하고 중국 등과도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해 소통하려고 한다. 우리가 현직에 있을 때 만난 사람들이 지금도 현직에 다 있다. 정부가 못하는 외교를 야당인 우리가 할 수 있다. 총선 끝나면 팀 짜서 미국·일본·중국 등을 한 바퀴 돌 생각이다.

비례대표 등 총선에 나서지는 않나?

별 생각 없다. 배지 없으면 진두지휘 못하나? 집권하면 정부에는 참여할 생각이다. 정부 운영을 경솔하게 하지 않도록.

총리까지 했는데….

또 총리 하면 되지. 아니면 대통령 자문위원장 같은 거(웃음).

이숙이 기자 / sook@sisain.co.kr

싱싱한 뉴스 생생한 분석 시사IN Live - [ 시사IN 구독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