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영 국방장관, '무식한 흑인' 발언 파문

2010. 3. 22. 15: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CBS 김대휘·이인 기자]

김태영 국방부장관이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흑인 비하 발언을 해 파문이 일고 있다.

김태영 국방부장관은 지난 20일 서귀포 호텔에서 제주 해군기지 조성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을 만나 '훌륭한 관광지는 인공조형물이 필요하다'는 취지를 설명하며 "아프리카 밀림은 관광지가 아닌 무식한 흑인들이 뛰어다니는 곳일 뿐이다"고 발언했다.

김 장관은 "파괴가 아닌 창조적 건설로 해군기지를 만들면 자연과 어우러져 훌륭한 관광지가 될 것이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는 모두 인공이 가미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흑인은 물론 아프리카를 비하하는 발언으로 들릴 수 있는데다, 기지건설의 절차적 정당성을 강조하는 강정주민들을 비슷한 시각으로 본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당장 제주군사기지 범도민대책위원회는 22일 성명을 내고 "일국의 장관이 아프리카의 사람들을 무식하게 뛰어다니는 흑인이라는 표현으로 인종차별적 발언을 한 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라며 즉각적인 해명과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범도민대책위원회는 "김 장관이 해군기지는 자연파괴가 아닌 '자연과 어우러지는 인공적인 부분'임을 내세우면서 아프리카는 밀림 자연만 있고, '무식하게 뛰어다니는 흑인만 있을 뿐 그게 관광명소냐'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범대위는 이어 "장관이 아무런 거리낌없이 인종차별 발언을 한 그 자체도 문제지만 마치 '제주의 대표경관인 강정이 천연의 아름다움 만으로는 아프리카의 그런 모습과 다르지 않다'는 뉘앙스로도 들린다"며 "제주의 대표경관지이자 천혜의 생태계 지역인 강정마을과 주민들을 사실상 비하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이와 함께 "강정 주민들이 국방부 장관의 면담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음에도 해군기지 건설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가 모두 끝난 지금에서야 대화에 나선 것은 누가 봐도 기지건설의 정당성을 세우기 위한 명분 쌓기 용에 지나지 않는다"며 "더구나 행정법원에 계류 중인 소송의 결론이 멀지 않은 시점에서 이의 의혹은 더욱 짙어진다"고 주장했다.

한편,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 등 주민 450명이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국방부장관을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제기한 '국방.군사시설사업 실시계획 승인처분 무효확인소송'은 오는 25일쯤 결심공판이 열린다.jejupop@cbs.co.kr, twoman@cbs.co.kr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 범대위 성명서

김태영 국방장관 "무식한 흑인" 발언 논란 일 듯

제주지사, 해군기지 갈등 도민에 사과

제주, 해군기지·기초단체 부활이 선거쟁점

제주해군기지 착공식 앞두고 주민-경찰 '충돌'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