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키자고 영동서 '방사능비 내리기' 시도?

2011. 4. 6. 12: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신학용 의원 "기상청, 태백산맥 일대서 극비 인공강우 추진"

기상청 관계자 "정기적 실험일 뿐…방사능 비 의도 없었다"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날아온 방사능 물질이 한반도에 유입돼 국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기상청이 지난 2일 태백산맥 일대에서 인공강우를 시도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은 그간 한반도에 불어오던 편서풍이 일시적으로 동풍(일본 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으로 바뀔 것으로 예측된 날이다. 기상청은 '편서풍 때문에 한반도는 안전하다'고 말해왔지만 우리나라에 동풍이 불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방사능 물질의 한반도 유입을 대비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신학용 민주당 의원은 6일 "그동안 '편서풍 안전론'만 되풀이하다 방사능 물질이 캄차카 반도와 북극을 거쳐 한반도에 상륙하자 당황한 기상청이 인공강우를 통해 방사능 물질이 수도권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으려 했다"고 주장했다.

 또 기상청이 방사능 물질의 수도권 유입을 막으려고 강원도 일대에 '방사능 비'를 내리려했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신 의원은 "태백산맥 일대에 방사능 비를 내리게 하려던 것은 수도권 주민들만 보호하고 태백산맥 동쪽 주민들에 대한 보호는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기상청을 강하게 비판했다.

 기상청은 이날 인공강우 계획을 외부에 전혀 알리지 않았다. 신 의원은 지난 달 31일 기상청 관계자와 나눈 통화내용을 <한겨레>에 설명하며 "기상청 관계자가 '태백산맥 동쪽 주민들의 반발을 우려해 극비리에 인공강우를 추진했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기상청은 이날 인공강우를 시도하다 예측과 달리 동풍이 많이 불지 않자 인공강우 시도를 취소해 실제 비는 내리지 않았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에 대해 "방사능 물질의 한반도 유입 우려가 커지고 있는 시기에 인공강우를 시도한 것은 적절치 않았다"면서도 "정기적인 인공강우 실험일 뿐 태백산맥 동쪽에 방사능 비를 내리게 할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기상청에는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 인공강우를 시도할 수 있는 장비가 전혀 없는 것으로 밝혀져 문제가 되고 있다. 기상청이 2일 동해상이 아닌 태백산맥 일대에서 인공강우를 시도한 것도 이 때문이다. 바다 위에서 인공강우를 시도하려면 '쌍발 증형 비행기'가 필요한데 기상청은 이 비행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신학용 의원은 "중국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고가 나면 방사능 물질을 서해 상공에서 차단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대비책이 전혀 없는 셈"이라며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지난 해 기상청이 (비행기 구입을 위해) 1010억원의 예산을 정부에 요청했으나 심의과정에서 삭감돼 3억원만 배정됐다"고 덧붙였다.

허재현 기자catalunia@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인턴 잔혹사' …2천명 뽑은 국민, 정규직 전환 '0'도쿄전력 '오염수 방출' 일 정부내 다른 부처도 몰랐다까만양복 '깍두기'가 입구부터…오싹한 주주총회'경산시 공무원 자살' 유서엔 "뺨·가슴때리고 중형 협박"발가벗긴 4대강 '슬픈 식목일'"여섯달만에 교과서 만들라니…부실 불보듯"'지옥' 가는 맨유…'산소탱크' 달고 생환할까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