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천안함서 고농축 폭발물 HMX 발견

2010. 5. 14. 02: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 검출 RDX보다 고차원… 軍 "北, 고성능 어뢰 개발 배제 못해"

천안함 침몰사건을 조사 중인 민군 합동조사단이 천안함 연돌과 해저에서 검출한 RDX란 화약 성분 외에 고농축 폭발물인 HMX(High Molecular weight rdX) 성분을 최근 추가로 발견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13일 "합조단이 천안함 연돌에서 발견된 100억분의 1.46g 정도의 RDX 외에 최근 핵무기 기폭장치와 고분자폭탄, 로켓의 고체 추진연료 등으로 사용되는 극소량의 HMX를 절단면 등에서 검출해 정밀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HMX는 RDX를 기반으로 한 폭탄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폭탄 크기와 무게를 현저하게 줄여 적이 접근을 포착하지 못하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HMX는 군용 폭발물 가운데 가장 폭발력이 강한 소재 중 하나로서 '폭발의 황제', '고분자 RDX'로 불린다. RDX와 화학적 구조는 비슷하지만 헥사민과 질산암모늄, 질산, 초산 등을 배합해 만들어 RDX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폭발물이다.

군의 한 소식통은 "HMX가 어뢰에 사용되면 탄두 부분에 들어가 폭발력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면서 "이는 상당한 기술력을 필요로 해 선진국을 제외하고는 이란, 파키스탄 등이 HMX 어뢰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정도"라고 전했다. 그는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을 보유했다는 북한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HMX 성분을 이용한 자체 고성능 어뢰를 개발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군이 7년 전 서해 북방한계선(NLL)에서 멀리 떨어진 우리 연안에서 북한의 훈련용 경어뢰 1기를 수거해 보관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북한의 훈련용 어뢰는 잠수정(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원태재 대변인은 "북 어뢰가 백령도가 아닌 훨씬 남쪽 연안에서 수거됐다"면서 "훈련용 어뢰가 발견됐다고 해서 (북한이) 침투했다는 증거로 볼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발견된 어뢰는 규모가 작아 조류에 따라 이동했을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군 관계자들은 북한 잠수함(정)이 우리 영해에 들락거리고 있다는 물증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원 대변인은 본지가 13일 보도한 '북한 어뢰 스크루 재질과 유사한 알루미늄 파편 3점 확보'에 대해 "천안함 절단면에서 발견한 5개의 금속 파편을 우리 군이 수거한 북한의 어뢰 재질과 같은 것인지 비교하고 있다"며 "북한이 여러 종류의 어뢰를 가지고 있어 아직 어떤 종류의 파편인지는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병진·나기천 기자 worldpk@segye.com

[Segye.com 인기뉴스]

◆ 국방부 "천안함 미군 오폭설은…" 의혹 해명◆ '원더걸스 탈퇴' 선미, 고졸 검정고시 합격◆ '남들 앞에서만 잘해주는 남자' 만난다면…◆ '미수다' 에바, 10월 결혼…이미 혼인신고 마쳐◆ 일요일에 문 잠긴 부동산, 왜 그런가 했더니…◆ 이범수, 직접 디자인한 '로맨틱 청첩장' 공개◆ 2AM 슬옹-현영, 11년 나이차 극복하고 러브라인?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짜로 연극ㆍ뮤지컬보기] [세계일보 음악콩쿠르 신청] <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