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국조.."내 돈 보상하라" 피해자들 격앙

박영수기자 입력 2011. 7. 25. 13:51 수정 2011. 7. 25. 13: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본점서 조사활동 시작

국회 저축은행 비리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저축은행 국조특위)가 25일 부산저축은행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조사 활동에 착수했다. 그러나 특위 활동의 핵심인 청문회 증인 채택건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어 특위 전망이 어둡다는 지적이 시작부터 나오고 있다. 저축은행 국조특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이날 오전 부산저축은행의 부산 초량본점을 방문해 피해자들과 구제 대책 등을 논의했다. 국조특위는 이어 오후에 부산지방국세청을 찾아 세무조사 자료를 검증한다. 이날 현장 조사는 피해자들의 격앙된 분위기 속에서 시작됐다. 한 피해자는 의원들과 정부 당국자들에게 "대통령도 목숨이고 나도 목숨이고 그 돈도 돈이고 내 돈도 돈인데, 내 돈 보상하라"고 항의하는 등 시종일관 어수선한 장면이 연출되었다.

그러나 이런 분위기와는 달리, 여야는 아직 핵심 증인에 대한 이견을 조율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국조특위를 정략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까지 멈추지 않고 있다. 이날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대중 정부에서 부실 대명사인 신용금고를 저축은행으로 탈바꿈시키고 노무현 정부 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무한대로 풀어준 게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국조특위 민주당 측 관계자는 "증인 합의가 여전히 쉽지 않다. 특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상실했다"면서 당대당 차원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부산저축은행 본점에서 가진 현장 조사에서도 일부 여당 의원이 민주당을 공격하는 정치적인 발언을 하자 정두언 국조특위 위원장이 나서 "오늘은 현장 목소리를 듣고 가야 하니 여야 공방은 가급적 없었으면 한다"고 자제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 이날 여야는 지난 24일 민주당이 저축은행 자산 매각 및 부실 책임자의 은닉 재산 환수 등을 통해 사실상 예금 피해액 전액(5000만원 초과분+후순위채권 포함)을 보전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한 것을 놓고 공방을 벌여 피해자들의 빈축을 사기도 했다.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은 "어제 민주당 대책 핵심은 재산 환수를 통해서 회수된 금액 중에서 3000억원 이상을 피해자를 위해서 우선 변제하도록 하겠다는 것인데 과연 예금보험공사에서 볼 때 이게 가능한 것이냐"고 걸고 넘어졌으며 신학용 민주당 의원은 "그럼 의논을 해야지 시비를 거는가"라고 항의하기도 했다.

부산=박영수·김하나기자

buntle@munhwa.com

147개 법인·개인에 담보 초과 대출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