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보고서 미공개" 軍 또 비밀주의

2010. 7. 7. 21: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논란 일자 "내용 발췌해 백서로 공개"… 합조단, 이달말 활동 종료

군이 천안함 침몰 원인을 규명한 민군합동조사단의 종합보고서를 공개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7일 "이달 말쯤 발간할 보고서는 미국 등 합조단에 참여한 국가와 정부 부처, 군내ㆍ외 관련 기관에만 배포할 예정"이라며 "군사적으로 예민한 내용이 일부 포함돼 있기 때문에 언론이나 일반에게는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미국의 9ㆍ11테러 보고서도 공개하지 않았다"며 "이미 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내용이 대부분 알려졌기 때문에 별로 문제될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군은 250쪽 상당의 보고서를 한글과 영문으로 제작해 총 500여부 발간할 계획이다.

군은 천안함 사태 조사 과정에서 과도한 비밀주의로 수차례 망신을 당했다. 열상감시장비(TOD) 동영상은 존재 자체를 부인하다 뒤늦게 두 번이나 공개했고, 최근에는 합조단 조사결과 발표 때 제시한 어뢰 설계도가 가짜로 드러나기도 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관계자는 "보고서를 관련 기관에 배포한다면 국회에도 몇 부 보낼 텐데 그러면 결국 공개나 마찬가지 아니냐"며 "천안함 사태를 매듭짓는 상황에서까지 언론과 국민에게 무엇을 더 감추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문병옥(해군 소장) 합조단 대변인은 부랴부랴 기자실을 찾아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로 보고서 내용을 발췌해 백서를 만들어 국민들에게 공개할 계획"이라고 했지만 원본은 여전히 비공개여서 눈 가리고 아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보고서 작성에 맞춰 합조단 활동이 이달로 종료되면서 일부 조사 내용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어정쩡하게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합조단이 과학적 분석이라며 자신 있게 내세우던 천안함 침몰 당시의 시뮬레이션은 쟁점인 물기둥의 존재를 입증하지 못한 채 이미 작업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어뢰 추진체에 쓰인 1번 글씨의 잉크 성분 최종 분석 결과도 북한산 잉크의 시료 확보가 여의치 않아 난항을 겪고 있다.

김광수기자 rollings@hk.co.kr

▶[알파클럽] 당신의 소중한 주식자산은? 1:1 무료상담 신청!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