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지 '도곡동 땅 실체' 취재하자 청와대·국정원·국세청 전방위 압력

2009. 11. 28. 09: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보도 차단' 권력기관 개입 의혹]안원구 국세청 국장은 27일 공개한 문건에서 구체적인 인물·시간·장소를 들며 국세청과 청와대·국가정보원 등 여러 권력기관들이 이명박 대통령과 도곡동 땅 사이의 관계를 다룬 < 월간조선 > 보도를 막았다고 주장했다. 그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국가 권력기관들이 총동원돼 대통령과 관련된 의혹 보도를 막는 구시대적 행태를 보인 셈이다.

문건을 보면, 사건의 출발은 지난 6월 초순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월간조선의 백아무개 기자가 "한상률 전 청장 등 국세청 관련 기사를 취재해왔다"며 안 국장에게 인터뷰를 요청했고, 이에 안 국장은 8월 초 관련 내용을 확인해준다. 이후 안 국장은 9월 중순경 월간조선 10월호에 '국세청 감찰이 민간기업을 사찰하고 불법 행위를 자행했다'는 내용의 기사가 실린다는 연락을 받았으나, 결국 기사화되지 못했다.

안 국장은 문건에서 그 이유로 "국세청이 로비에 나섰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세청이 안 국장과 그 주변에 대해 다양한 압력을 행사한 정황은 9월20일 이현동 국세청 차장과 김아무개 월간조선 부장 등이 나눈 대화의 녹음자료에서 잘 드러난다.

안 국장은 "이후 백아무개 기자는 내 문제가 이명박 대통령의 도곡동 땅 문제와 연결된 사실을 알고 이런 내용을 보완해 11월호 기사를 준비했으나, 이때부터 국정원과 청와대가 적극 개입하기 시작했다"고 문건에서 밝혔다.

안 국장은 백 기자가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 개입된 이아무개 국정원 국장, 이현동 국세청 차장과 친분이 있는 전직 국정원 직원 박아무개씨가 관련이 있어, 국정원까지 11월호 기사를 적극적으로 막았다고 주장했다. 안 국장은 또 "청와대에도 이 사실이 보고되었고, 춘추관의 김아무개 행정관이 월간조선 기자에게 수차례 확인 전화를 하는 등 언론 보도를 막는 데 전방위 로비가 펼쳐졌다"고 밝혔다. 안 국장은 이렇게 기사화되지 못한 9·10월 작성 기사의 원문을 모두 확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상황에서 백용호 국세청장과 방상훈 < 조선일보 > 사장의 만남이 이뤄졌다고 안 국장은 밝히고 있다.

안 국장은 두 사람이 지난달 10일 점심 회동을 했으며, 이 자리에 방 사장이 월간조선 기사의 요약본을 가져갔다고 주장했다.

안 국장은 "월간조선 본사(조선일보)의 경영기획실 쪽에서 급하게 기사의 요약본을 요구했고, 점심 자리가 끝난 뒤 월간조선 부장에게 '일은 잘되었다'는 내용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가 전달되었다"고 주장했다. 안 국장은 "이 자리에서 국세청이 월간조선의 기사를 막았다고 판단하고 검찰과 협의를 거쳐 내 문제를 사건화하게 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문건에 적었다.

안 국장은 또 국정원 대변인이 월간조선 간부와 기자를 만났고, 기사 내용을 파악한 뒤 보도를 적극적으로 막았다고 밝혔다.

권오성 기자 sage5th@hani.co.kr세상을 보는 정직한 눈 < 한겨레 > [ 한겨레신문 구독| 한겨레21 구독]ⓒ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