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무역.투자 새 장벽 동결선언 제안

입력 2008. 11. 15. 06:02 수정 2008. 11. 15. 08: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20회의 기조연설 "통화스와프 확대.IMF재원 확충"(워싱턴=연합뉴스) 황정욱 심인성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14일(한국시각 15일) "무역과 투자와 관련한 새로운 장벽을 만들지 않는다는 `동결(Stand-Still) 선언'에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 대통령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고 있는 G20 금융정상회의 기조연설에 앞서 사전 배포한 원고에서 "최근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인해 보호무역주의가 확산할 우려가 있으며 신흥경제국이 이에 따른 피해를 더 많이 보게 된다"면서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

이 같은 발언은 국제금융위기로 각 국이 폐쇄적인 경제 운용을 할 경우 국제 무역과 투자가 급감하면서 신흥경제국을 포함한 세계 경제가 나락으로 추락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강력 경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 대통령은 "현재 지구촌은 1930년대 대공황 이래 가장 심각한 금융위기와 실물경기 침체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지적한 뒤 "주요 선진국들이 통화스와프를 신흥경제국에까지 확대하고 외화유동성을 필요로 하는 신흥경제국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IMF의 재원을 확충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또 우리나라의 10년전 외환위기 경험을 소개하면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선 긴밀한 국제공조 아래 필요한 조치들이 선제적이고 과감하며, 충분하게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세계무역기구(WTO) DDA 협상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G20이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 대통령이 국제무대에서 신흥경제국의 어려움을 적극 대변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선진국과 신흥경제국간 국제금융 이슈의 조정자로서의 위상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20개 선진국.신흥경제국 정상들과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스트로스 칸 IMF총재, 로버트 졸릭 세계은행 총재, 마리오 드라기 금융안정화포럼(FSF) 의장 등이 참석했다.

hjw@yna.co.krsims@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