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대립각 아닌데.." MB 질타에 전경련 '당혹'

2010. 7. 29. 17: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직접 거론하며 사회적 책임론을 강조하자 전경련이 잔뜩 긴장하는 분위기다. 전경련이 지난 28일 제주에서 개막된 '2010 전경련 하계포럼' 개회사에서 정부와 정치권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 데 대해 바로 다음날 이 대통령이 직접 전경련을 거론하며 반박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번 사태가 이 대통령이 친서민 정책을 주요 키워드로 내세우고 있는데다 조석래 전경련 회장마저 건강을 이유로 사의를 표명하고 이번 하계포럼에 참석하지 못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더더욱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전경련은 일단 이번 사태가 재계와 정부 간 대립으로 비쳐지는 데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해명하며 진화에 나섰다.

전경련의 한 관계자는 "하계포럼 개회사는 정부의 대기업 역할론을 반박한 것이 아니라 천안함 사태와 세종시 문제, 4대강 사업 등의 현안에 대해 우려를 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장경제를 강조하는 것은 전경련의 기본이념으로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전경련은 이에 따라 개회사가 나간 후 28일 저녁 늦게 긴급 해명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정병철 부회장이 대신 읽은 개회사에서 전경련은 "정부와 정치권이 중심을 잡아야 한다. 미래 비전을 세우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의 의도와 상관없이 개회사 발언은 정부와 정치권의 '일련의 대기업 때리기'에서 재계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재계 내부에서는 실제로 정부와 정치권의 일련의 대기업 때리기가 포퓰리즘으로 흐르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가 강하다. 이런 상황에서 전경련의 개회사는 정부와 정치권이 보기에 일종의 반발(?)로 받아들여진 것으로 분석된다. 전경련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이 대통령까지 나서 전경련을 질책한 것 자체가 이 같은 분위기에서 반영한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사태가 예상을 뛰어넘어 확산되면서 전경련은 공식 언급을 극히 자제하고 있다. 또 다른 발언이 자칫 화를 불러오지 않을까 우려해서다. 재계 역시 대립으로 비쳐질까 걱정하고 있다. 재계의 한 고위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 재계가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느냐"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재계에서는 그나마 정부와 정치권에 대해 말을 할 수 있는 게 전경련밖에 없지 않느냐며 개회사는 산업계가 하고 싶은 말을 조금이라도 반영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다.

전경련은 당혹감 속에서 개회사 발언이 정부와 대립각으로 확산되지 않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하계포럼 마지막 날인 31일에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이 특별강연을 할 예정이다.

윤 장관은 '대한민국 경제정책과 기업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최 장관은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한다. 이 대통령 발언 이후 사실상 정부를 대표해 전경련 하계포럼에 참석하는 이들 두 장관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이종배기자 ljb@sed.co.kr

▶[알파클럽] 재야고수 추천! 오늘의 승부주는?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