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부 4대강 압박'에 반격

2010. 8. 2. 17: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야권은 2일 정부가 4대강 사업에 제동을 건 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와 무소속 김두관 경남지사에게 `공사를 거부하면 사업권을 회수하겠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내며 압박하자 일제히 반발했다.

야권은 "정부 여당이 7.28 재보선의 승리에 도취돼 4대강 사업을 중단하라는 6.2 지방선거의 민심을 무시하고 있다"며 지자체에 대한 `협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민주당은 "서민예산을 먹는 하마인 4대강 사업을 강행하면서 친서민 운운하는 것은 기만"이라면서 재보선 후 가속화되고 있는 정부 여당의 `친서민 정책'을 `가짜 친서민'으로 몰아붙이며 반격을 시도했다.

민주당 4대강 사업저지 특위 이미경 위원장은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는 4대강 사업을 우려하는 지자체와 국민을 협박하지 말고 국회 검증특위를 구성, 사업 타당성 검토에 적극 임하라"며 "서민예산을 집어삼키는 4대강을 조정하지 않는데에서 현 정부 서민정책의 허구성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날 시민단체의 `4대강 사업 중단' 남한강 이포보 고공농성 현장을 방문한 천정배 의원은 오전 SBS 라디오 인터뷰와 성명서에서 "재보선 결과를 국민들이 4대강을 찬성했다고 해석하면 이명박 정권의 말로가 비참할 것"이라며 "공사중단도, 국민투표도 못하겠다면 정권퇴진 투쟁에 나서겠다"고 가세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도 "야권의 부진으로 인한 `어부지리'격 재보선 승리가 4대강 사업의 면죄부는 될 수 없다"며 "지자체에 보낸 최후통첩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야권의 이 같은 전방위 대응에는 6.2 지방선거 승리로 어렵게 가져온 정국 주도권을 7.28 재보선 패배로 다시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감이 깔려있다.

현 정권의 대표 정책인 4대강 사업을 둘러싼 힘겨루기에서 밀릴 경우 향후 4대강 예산을 깎아 `서민예산'으로 돌리고 대안야당의 면모를 보이겠다는 야권의 전략도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kje@yna.co.kr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