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박근혜 관계설정 "초미의 관심"

정인홍 2010. 7. 29. 15: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복심'인 이재오 전 국민권익위원장의 여의도 귀환 이후 당내 최대주주의 한 축인 박근혜 전 대표와의 관계설정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 전 위원장의 등장은 본인의 뜻과는 무관하게 친이명박계의 구심점 역할을 강요받는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9일 한나라당에 따르면 현재 친이계는 안상수 대표를 축으로 하는 신주류,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의 구주류, 홍준표 최고위원을 위시한 독자적 주류, 나머지 범 주류계 등으로 나눠져 있다.

이 전 위원장의 등장으로 그동안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각개약진 양상을 띠던 친이계가 이 전 위원장을 대주주로 '아메바식' 헤쳐모여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이 전 위원장은 당 화합과 결속을 위한 '매개체' 역할에 주력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쓰라린 낙선의 경험에다 정치적 주변인에 머물면서 원외로서의 고독감을 절절하게 느꼈던 터라 자신으로 인한 정치적 분란의 소지를 아예 원천봉쇄하겠다는 생각이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대한 낮은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하되 친박근혜계와의 화해를 시도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우선 자연스럽게 박근혜 전 대표와 만나 그동안의 해묵은 오해를 풀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

18대 총선 당시 공천 학살을 둘러싼 정치적 앙금을 훌훌 털어내고 친이?친박간 화해의 장으로 가기 위한 '가교' 역할에 충실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친박계로선 이 전 위원장이 친이계의 대부 역할을 통해 당 장악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가능성을 여전히 경계한다.

이 전 위원장이 2007년 대선 경선과 2008년 총선 공천 과정에서 박 전 대표와 첨예하게 충돌했다는 점에서 그의 화합 시도의 진정성이 담보되지 않는 한 친박계로선 본능적인 '자기방어선'을 공고히 구축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당장 이 전 위원장이 윤진식 당선인과 함께 이 대통령의 하반기 개혁과제 완성과 4대강 사업을 비롯해 개헌?권력구조개편 등 핵심 국정과제를 주도적으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친박계의 경계심을 높여주는 요인이다.

개헌?권력구조 개편 등에선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간 '인식의 간극'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

다만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정권재창출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상호?보완적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이 전 위원장과 박 전 대표가 갈등 관계보다는 '협력적 긴장관계'를 유지할 것이란 시각도 있다.

그럼에도 그의 정치적 중량감과 상징성을 감안할 때 친이계가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촉매제' 역할이 예상되면서 오히려 계파해체 논의의 동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