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한국정부 천안함 대응, 전적 신뢰"(종합)

2010. 5. 18. 10: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李대통령 "천안함사태, 한미동맹 가치 인식 계기"오바마와 25분간 전화 통화..한미동맹 전반 협의"클린턴 파견하겠다"..7월22일 서울서 외교.국방장관회담(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오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천안함 사태 대응방향 등 한미동맹 전반에 대해 협의했다.

25분간의 전화통화에서 이 대통령은 국제합동조사단이 진행중인 천안함 조사 상황을 설명했고,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미국은 한국 정부의 (천안함 사태) 대응과 국제조사단의 조사 활동을 전적으로 신뢰하며 지지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청와대측은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내주 클린턴 국무장관을 한국에 파견해 향후 대응에 대해 한국측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조사가 당초 목표한 대로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천안함 구조 및 인양 작업 과정에서 미국이 전문가들을 파견하는 등 적극 지원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이번 천안함 사태를 통해 한국 국민들이 한미동맹의 가치를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20일 천안함 합동조사 결과 발표 직후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21일은 석가탄신일, 23일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인 점을 감안, 내주로 시기를 미뤘다"고 설명했다.

두 정상은 한국의 안보를 공고히 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서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양국 외교.국방장관(2+2) 회의를 오는 7월 22일 서울서 개최하기로 했다.

양국 정상은 이와함께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1874호)에 따른 국제의무를 준수하고 핵무기 프로그램을 폐기하겠다는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을 지키는 동시에 호전적인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 천안함 사태에 대한 대응과 동맹 강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했으며 6월 캐나다 G20(주요 20개국) 회의 계기에 양자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

chu@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