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재계총수들과 긴급회동..'일자리+세종시' 두토끼 잡기?

2010. 1. 15. 10: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재계총수들을 대한상의로 초청, 조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진 것은 일자리 창출에 대기업이 적극 나서달라는 '긴급 요청'이자 '긴급 주문' 성격이 강하다는 평가다.

지난해보다 올해 경기가 나아지고 있고 하반기 이후 서민체감 지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장 상반기 일자리 창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절실함이 한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채용 계획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보다 5.6% 감소될 것으로 집계됐다. 가뜩이나 어려운 취업시장에 1년내내 한파가 몰아칠 것으로 예고되는 대목이다.

이에 올해 최대 국정과제를 일자리창출로 잡고 있는 이 대통령이 고용창출에 관한한 30대 기업의 선두행렬을 유도함으로써 취업시장에 온기를 넣어줄 필요성을 인식했다는 것이다.

다만 이날 간담회는 긴급회동이었다는 점에서 이 대통령의 투자ㆍ고용 주문과 더불어 세종시에 대한 기업의 투자를 연결한 측면이 강하다는 분석도 나왔다. 이 대통령의 '일자리 창출+세종시' 해법 찾기라는 일석이조 행보로 비쳐졌다는 시각이다.

이 대통령의 재계에 대한 '러브콜'은 일단 성공작으로 보인다. 재계는 이날 올해 투자를 16.3% 늘리고, 신규채용도 8.7%로 증가시키겠다고 밝히며 이 대통령에게 화답했다. 재계, 특히 30대 기업이 투자를 강화하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선순환경제 구조로 바뀌며 경제가 살아숨쉴 수 있다는 점에서 올해의 경제회복세에 탄력이 예고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신중하고도 조심스럽게 접근했다. 다만 재계 투자를 요청하는 멘트에서는 '당위성'이 강조됐다.

이 대통령은 "기업 투자는 기업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지 정부가 투자해야 한다고 해서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하지만 기업이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것은 투자를 통해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올해 가장 중요한 고용 관련의 국가고용전략회의를 매달 열려고 한다"며 "주제는 기업에 대해 어떻게 지원하느냐 그런 것이 될 수 있다고 보는데, 고용전략회의는 어쩌면 기업에도 지원하는 전략회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기업이 전력을 기울여주면 정부도 기업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약속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정책라인 관계자는 "기업이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정부가 뒤에서 할 수 있는 한 모든 지원을 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뜻이 내포된 것"이라며 "올 한해 민관 협동의 일자리 창출을 아젠다로 제시하고, 이를 실행하겠다는 게 정부의 복안"이라고 밝혔다.

조석래 전경련 회장은 이날 간담회 인사말을 통해 "우리가 일류선진국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선진국 수준의 인적자원 활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일자리가 300만개 이상 만들어져야 한다고 본다"며 "이를 위해선 노사관계가 선진화돼 기업들이 자유롭게 채용하고 해고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하고 세제나 규제가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특히 "국내 투자는 물론 해외투자가 획기적으로 늘어날 환경이 필요하다"며 정부 차원의 관심을 요청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회동과 세종시 연관 시각과 관련해 "세종시 문제는 이날 화두가 아니다"며 "민관합동의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이 가동된 의미있는 자리였다"고 강조했다.

김영상 기자/ysk@heraldm.com [인기기사]

건축가-가수 양진석 '일밤' 컴백

카운터리셋, 日서 기회잡을까?

배우 이민우, 김수현 작가 신작에 합류

제자리 찾는 김C "이제 음악 할래요"

한혜진, 어릴때도 이렇게 예뻤나?.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