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옮기겠다, 정부 부처만 빼고

김진우기자 2009. 11. 5. 18: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 총리, 대정부질문 답변서 수정안 구체화

정운찬 총리가 5일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을 좀더 구체화했다. 정부 부처 이전은 최소화 또는 백지화하고 기업과 대학, 연구소가 중심이 된 도시를 만들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뒤 중심은 기업도시에 있음을 내비쳤다.

정 총리는 이전 정부 부처를 축소하는 대신 대기업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음을 확실히 했다. 정 총리는 "외국을 보더라도 행정기능과 복합형 자족 기능이 동시 충족된 사례는 보기 힘들다"고 정부 부처 이전에 부정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초기 강력한 인구 흡입과 고용 창출을 위해서는 행정기관 이전보다는 기업 위주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며 "기업에 여러 인센티브를 주려 한다"고 말했다. "세종시 논의가 9월초부터 불거진 이후 거기에 들어오겠다는 기업이 아주 많이 늘어나고 있고 외국 기업도 있다"는 소개도 덧붙였다. 실제 정부는 현재 모그룹 계열의 생명기술 관련 대기업 등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는 "세종시에 적어도 2∼3개 대학이 올 것"이라면서 대학 유치도 추진하고 있음을 밝혔다. 입주 후보로는 지난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양해각서를 체결한 KAIST, 고려대 캠퍼스와 함께 서울대 공대와 서울대병원 및 연구소가 거론된다.

정 총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국제 과학비즈니스 벨트'를 세종시에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정 총리는 "과학벨트 계획이 세종시로 갈 가능성이 있지만 그 두 가지는 다른 차원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개인 욕심으로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 같은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세종시의 자족기능 부지를 확대할 것임을 밝혔다. 정 총리는 현재 6∼7%인 자족기능 용지 비율에 대해 "20%까지 올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지금 세종시 계획에 의하면 1% 정도가 산업용도로 22만8000평 정도인데 여기에는 산업을 집어넣기 힘들다. 중소기업 전시장 하나도 몇 만평인데 계획을 바꿔야만 제대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김진우기자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