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감세법안 '12분만에 뚝딱'(상보)

박재범|김지민 기자 2008. 12. 13. 00: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재범기자]12분. 13개 법안을 처리하는 데 걸린 시간이다. 논란이 됐던 감세법안은 한나라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순식간에 처리됐다.

12일 밤 열린 국회 본회의. 김형오 국회의장은 감세 법안 13개를 직권 상정했다. 당초 감세법안은 16개 였지만 △농어촌특별세법 폐지안 △교통·에너지·환경세법 폐지안 △주세법 일부 개정 법률안 등 3개 법안은 여야 합의로 처리가 미뤄져 상정되지 않았다.

이들 13개 법안이 일괄 상정된 때는 밤 11시36분. 갈 길이 바빴다. 자정이 되면 차수 변경을 위해 산회를 했다가 다시 개회를 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 이 탓에 김 의장은 쉴 틈 없이 안건을 상정하고 투표 개시와 결과를 외치는 것은 반복했다.

이혜훈 한나라당 의원의 법안 설명이 있은 후 투표가 시작된 시간은 11시47분.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을 시작으로 △소득세법 개정안 △법인세법 개정안 △관세법 개정안 △자유무역협정 이행 위한 관세법 특례 개정안 △교육세법 개정안 △증권거래세법 개정안 △과세자료의 제출 및 관리에 관한 개정안 △지시에 관한 임시 조치령 폐지안 △국세부가세폐지에 관한 특별조치법 폐지안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부가가치세법 개정안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국세징수법 개정안 △국세기본법 개정안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개정안 등 13개 법안이 일산천리로 처리됐다.

투표가 끝난 시간은 11시59분. 자정을 넘지 않아 '차수 변경'을 면하며 감세 법안 처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김 의장은 법안 처리 직후 "자정이 됐으므로 차수 변경을 위해 산회를 선포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본회의에 불참했다.[관련기사]☞ 갈 길 바쁜 여당…발목잡은 새 '비목(費目)''종부세' 제정도, 개정도 직권상정으로(상보)캠코, 4000억 규모 증자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박재범기자 swallow@<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