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예산안 합의 '내홍' 조짐

2008. 12. 8. 10: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민주당이 내년도 예산안과 감세법안 합의를 둘러싸고 내홍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당내 비주류연합인 `민주연대'가 `부자감세'를 용인하고 `서민대책'도 마련하지 못한 `졸속 합의'라며 철회할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연대의 공동대표인 이종걸, 최규성, 최규식 의원과 문병호, 우원식 전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을 가진데 이어 8일 오후에는 정세균 대표를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이종걸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부가가치세 감세를 주장하다가 오히려 부자감세만 늘었다. 완전히 전략 미스"라며 "서민대책 없이 `강부자 예산안과 감세법안'을 12일까지 처리키로 한 이번 타협안은 정말 너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 대표와 만나 재협상을 통해 서민대책기금으로 30조원을 마련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며 "현재 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도 10% 인력감축을 하려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내년에는 중소기업이 굉장히 어려워질 것으로, 실업급여를 포함한 서민대책기금 조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그는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협상도 부족했고 서민대책기금에 대한 관철 의지도 분명히 보이지 않았다"며 "국회 계수조정소위원회에서 제대로 심의하면 합의처리시한인 12일은 무너질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과 경제.민생위기 대응에서 공조키로 한 400여개 시민단체의 모임인 `민생민주국민회의'도 이날 오전 정 대표를 방문, "부자감세 법안을 무기력하게 합의해 줬다"고 항의했다.

soleco@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