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중소기업 현장금융지원단' 만든다

온혜선 2008. 11. 16. 14: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중기 흑자도산 차단 주력

- 금감원, 금융기관 자금지원상황 매일 점검

- 건설사·조선업체 지원방안도 추후 논의

[이데일리 온혜선기자]건전한 중소기업의 흑자도산을 막기 위한 `중소기업 현장금융지원단`(가칭)이 설치된다.

정부는 16일 서울시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승수 국무총리를 비롯, 조중표 국무총리실장, 김동수 기획재정부 제1차관, 이재훈 지식경제부 제2차관, 권태신 국무총리실 사무차장, 전광우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지원단은 무역협회나 중소기업청을 통해 수집되는 중소기업 금융애로 사안을 수시로 금감위와 금감원에 전달하게 된다. 금감위와 금감원은 이를 바탕으로 금융기관 등과 협의해 애로사항이 신속히 해결될 될 수 있도록 돕는다.

김왕기 국무총리실 공보실장은 "우량 중소기업 이외에도 추후 협의를 거쳐 국토해양부 등과 협력해 건설사나 조선업체를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별도로 금감원은 이번주 초부터 40여명 규모의 금융창구 점검단을 운용, 금융기관의 자금 지원 상황을 매일 점검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11월 무역수지에 대해 "최근 대외수출 여건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어려워지고 있긴 하지만 10월에 이어 11월에도 흑자기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총리는 이와 관련해 "금융이나 행정절차의 걸림돌로 인해 수출 기업들의 활동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애로 사항을 신속히 해소하라"고 지시했다.

G20 정상회담 결과를 지원키 위한 후속조치도 마련한다.한 총리는 "향후 전개될 국제금융 질서 재편 논의에 대비해 G20 차차기 의장국으로서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 등이 공동으로 저명한 국제금융전문가가 포함되는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라"고 주문했다.

모바일로 보는 실시간 해외지수ㆍ환율정보 < 3993+show/nate/ez-i >

<저작권자ⓒ이데일리 - 1등 경제정보 멀티미디어 http://www.edaily.co.kr><안방에서 만나는 가장 빠른 경제뉴스ㆍ돈이 되는 재테크정보 - 이데일리TV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