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盧전대통령 증인채택 논란

2008. 10. 23. 15: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 한나라당이 쌀 직불금 국정조사에서의 노무현 전 대통령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한바탕 논란을 벌일 전망이다.

`노 전 대통령 증인 채택'이라는 애드벌룬이 띄워진 상태에서 전직 대통령을 증언대에 올리는 문제는 좀더 신중해야 한다는 `반대론'이 간헐적으로 흘러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명확한 당론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체적인 한나라당 내부 기류는 노 전 대통령을 증인으로 채택하든, 채택하지 않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노 전 대통령의 증언 문제를 처음으로 공개한 홍준표 원내대표조차 "지금 일부 언론이 노 전 대통령을 은폐의 당사자로 지목하고 있는 만큼 증인으로 검토할 수 있다"며 조심스럽게 화두를 꺼냈다.

이와 관련, 허태열 최고위원은 2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신중해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은폐 여부를 따지려면 궁극적 보고자인 노 전 대통령을 증인 신청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박순자 최고위원도 "전직 대통령을 놓고 정치 쟁점화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전제하면서 "그러나 보고서의 은폐.파기를 지시했다면 전직 대통령이라고 해도 (조사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 중진 의원은 "실체적 진실규명, 법 앞의 평등 등을 고려할 때 노 전 대통령을 증인으로 신청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실제 실현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반해 당 일각에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국민 정서, 야당의 강력한 반발 등을 감안할 때 `진실 규명'이라는 명분을 갖췄더라도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부정적 의견도 나오고 있다.

공성진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방송에 출연, "노 전 대통령이 아니더라도 충분한 행위 당사자들이 있다"며 "지금으로서는 노 전 대통령의 증언 문제를 거론할 필요가 있겠느냐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쌀 직불금 문제가 많은 농민, 국민에게 아쉬움을 주고 있지만 전직 대통령을 증언대에 세울 만큼 급박하고 중차대하냐는 판단은 국조 특위가 하지 않겠느냐"며 `부정적 신중론'을 견지했다.

한 재선의원은 "누구든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은 있다"며 "하지만 전직 대통령을 증인으로 부르는 것은 정쟁화의 가능성이 있는 데다 진상규명에 큰 도움이 안된다고 본다"고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한 핵심 당직자도 노 전 대통령의 증인 채택과 관련한 당내 분위기를 묻는 질문에 "심드렁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결국 한나라당이 노 전 대통령 증인 채택 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는 지가 국정조사의 `순항' 여부에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kbeomh@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