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ASEM서 '금융위기 해법' 제안

2008. 10. 16. 16: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다자외교 무대..북핵문제.기후변화 등도 언급(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오는 24~25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개최되는 `제7차 ASEM(Asia-Europe Meeting) 정상회의'에 참석, 지난 7월초 일본 도야코(洞爺湖) G8(선진 8개국) 확대정상회의에 이어 두번째 다자외교 무대에 나선다.

이번 회의는 특히 최근 전세계적으로 금융위기가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열리게 돼 이 대통령을 비롯한 아시아, 유럽 정상들이 이에 대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 지 결과가 주목된다.

아울러 최근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키로 결정함에 따라 북핵문제 해결 방안도 주된 이슈가 될 전망이며, 이밖에 기후변화와 에너지안보 등에 대해서도 활발한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23일 베이징에 도착한 뒤 이튿날부터 개막식을 시작으로 4차례의 본회의와 환영만찬, 정상 업무오찬, 폐막식 등의 ASEM 정상회의 공식일정을 차례로 소화하게 되며, 이와 별도로 양자 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의의 주제는 `공동번영을 위한 비전과 행동'으로, 국제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현안에 대한 정상간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면서 "최근 미국발(發) 금융위기에 대한 논의가 집중될 것으로 보이며 이 대통령도 이와 관련한 발언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 대통령은 앞서 지난 15일 `제9회 세계지식포럼' 축사를 통해 국제경제 질서의 재편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국제기구' 창설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어 이번 정상회의에서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미국의 금융시스템 붕괴로 유럽과 아시아국가들의 발언권이 상대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ASEM 회원국들이 이른바 `신(新) 브레튼우즈' 체제 구축 흐름에 주도적인 역할을 주문한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회의기간 한.중.일 3국 정상이 특별회담을 갖고 금융문제 공조방안을 논의할 가능성도 점치고 있으나 성사 여부는 미지수다. 그러나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번 회의에 참석해 일본이나 중국 재무장관과 회담을 갖는 방안은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상생과 공영'을 원칙으로 하는 대북정책을 소개하면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안정를 위한 북핵 문제 해결에 ASEM 회원국들이 적극 협조해 줄것을 당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회의기간 덴마크, 폴란드, 베트남 정상과 개별 양자정상회담을 갖고 상호 관심사를 논의할 예정이다. 또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도 첫 정상회담을 추진중이라는 후문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이밖에 ASEM 회원국들의 공동 관심주제인 기후변화와 에너지안보, 재난예방 및 대응방안, 식량안보, 아시아-유럽간 무역.투자 활성화, 문명간 대화의 심화 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 참석하는 43개국 정상들은 회원국간 정치대화 및 경제협력 촉진,지속가능개발 추진 등을 골자로하는 `의장성명'과 함께 `지속가능개발에 관한 베이징선언'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의 이번 회의 참석에는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박병원 경제수석, 이동관 대변인, 박형준 홍보기획관, 박석환 외교부 의전장, 김재신 외교비서관, 김은중 외교부 유럽국장 등 10명이 주요수행원 자격으로 수행한다.

한 참모는 "금융위기에 관한 세션이 마련된다면 이 대통령이 선도발언이나 일반발언을 통해 해법에 관한 구상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아울러 북핵 6자회담을 비롯한 남북관계도 무게감있게 다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humane@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