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신설된 黨중앙군사위 부위원장 선임(종합)

2010. 9. 29. 07:0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정일 이어 군사 분야 `2인자'‥`군 장악' 토대 마련

정치국 상무위원에 김정일.김영남.최영림.조명록.리영호 5명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 김정은이 28일 44년만에 열린 노동당 대표자회에서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당 중앙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새벽 전했다.

북한 인민군을 관장하고 군사정책을 총괄하는 당 중앙군사위의 위원장에는 김정일 위원장이 재선임돼, 결국 김정은이 군사 분야의 명실상부한 `2인자'로서 군 장악의 토대를 마련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북한 노동당의 기존 직제에는 당 중앙군사위의 부위원장직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이번에 김정은을 위해 신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낳고 있다.

최근 군의 실세로 급부상한 리영호 군 총참모장도 이번에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임명됐는데, 군 경험이 거의 없는 김정은을 가까이서 보좌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김정은에게 대장 칭호를 부여한데 이어 중앙군사위의 부위원장직을 새로 만들어 임명한 것은 공식 후계자 지위를 더 분명히 한 의미가 있다"면서 "김정은의 나이와 경력을 감안할 때 정치국 상무위원 같은 자리에는 앉히지 어렵기 때문에 중앙군사위에서 김정일 위원장의 바로 아래 자리을 줘 군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려는 의도 같다"고 말했다.

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대표자회가 28일 김정일 동지께서 참석한 가운데 평양에서 성대히 진행됐다"면서 "김정일 동지를 조선노동당 총비서로 추대하는 추대사를 김영남이 했다"고 전했으나 김정은의 참석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 통신은 또 "당 대표자회에서 조선노동당 중앙지도기관을 선거하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의 2010년 9월 전원회의 결정 내용이 통보됐으며, 김영남이 폐회사를 했다"고 밝혀 이번 당 대표자회가 하루만에 끝났음을 분명히 했다.

관심을 모았던 당 정치국 상무위원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최영림 내각 총리, 조명록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 리영호 군 총참모장 5명이 선임됐다.

김정은과 함께 `군 대장' 칭호를 받은 김정일 위원장의 여동생 김경희(당 경공업부장)는 당 정치국 위원에 임명됐고, 김경희의 남편인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당 행정부장 겸임)은 당 정치국 후보위원과 중앙군사위 위원이 됐다.

정치국 위원으로는 김정일 위원장을 비롯해 김영남.최영림.조명록.리영호.김영춘.전병호.김국태.김기남.최태복.양형섭.강석주.변영립.리용무.주상성.홍석형.김경희 등 17명이, 정치국 후보위원으로는 장성택 외에 김양건.김영일.박도춘.최룡해.주규창.리태남.김락희.태종수.김평해.우동측.김정각.박정순.김창섭.문경덕 등 15명이 선임됐다.

특히 리영호는 정치국 상무위원과 함께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정치국 위원 등의 요직을 여러 개 차지해 군부의 새로운 `실세'로 급부상했다.

또 모두 4명이던 비서국 비서 중에는 김기남.최태복 2명만 재임명되고, 여기에다 최룡해 전 황해북도 당 책임비서를 비롯해 문경덕.박도춘.김영일.김양건.김평해.태종수.홍석형까지 8명이 새로 비서로 임명됐으나, 누가 어떤 분야 업무를 전담하는지는 전해지지 않았다.

당 부장으로는 기존의 장성택.리영수.홍석형.김경희.오일정.김양건.김정임.채희정.태종수 등이 건재한 가운데 김기남 비서와 김평해.주규창.최희정 4명이 새로 선임됐다.

이번 당 대표자회는 1980년 6차 당대회 이후 30년만에 `당 규약 개정에 대한 결정서'도 채택, "김정일 동지를 중심으로 하는 조직사상적 전일체로서, 당의 특성에 맞게 조선노동당 최고지도기관의 구성과 그 지위와 역할에 대해 새롭게 규제했다"고 중앙통신은 전했다.

이 통신은 "새시대의 요구에 맞게 당원의 의무와 각급 당조직들의 사업내용을 전반적으로 수정.보충했다"며 "`당과 인민정권', `당마크, 당기' 장을 새로 내오고 인민정권과 청년동맹에 대한 당의 영도를 강화하며 인민군대 내 당조직의 역할을 높일데 대한 내용을 보충했다"고 설명했다.

jyh@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king21c/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