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당대표자회 28일 개최"..연기이유 안밝혀(종합)

2010. 9. 21. 06: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북한 노동당 대표자회 준비위원회는 애초에 `9월 상순'으로 예고했던 44년만의 당대표자회를 오는 28일 평양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준비위는 "조선노동당 인민군대표회, 도(정치국) 대표회에서는 김정일 동지를 대표자회 대표로 높이 추대했다"며 "조선노동당 최고지도기관 선거를 위한 조선노동당대표자회는 28일 평양에서 열리게 된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전했다.

그러나 당대표자회가 연기된 이유 등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준비위는 또 "대표회에서는 혁명적 대고조의 전투장에서 애국적 헌신성을 발휘하고 있는 근로자들과 일꾼들이 대표로 선거됐다"면서 "대표회들은 김정일 동지를 중심으로 한 혁명의 수뇌부 두리에 굳게 뭉친 우리 혁명대오의 일심단결의 위력을 다시 한번 힘있게 과시했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북한 노동당 정치국은 지난 6월26일 결정서를 발표하고 "당 최고지도기관 선거를 위한 당 대표자회를 9월 상순 소집키로 했다"고 밝혔지만 `상순'의 의미에서 가장 길게 잡은 9월15일을 넘겨서도 열리지 않은 채 별다른 설명 없이 연기돼왔다.

북한 당국은 평양에 체류하고 있는 국제기구 등에 당대표자회 연기사실을 전하면서 `수해'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는 표면적인 이유일 뿐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함께 당 대표자회를 앞둔 권력갈등, 김 위원장의 3남 김정은의 후계자 공식 등장 여부에 대한 입장 조정 등이 연기사유로 거론되고 있다.

노동당 규약에 따르면 당 대표자회는 5년마다 열도록 규정돼 있는 당 대회와 당 대회 사이에 당의 노선과 정책 등 긴급한 문제를 토의, 결정하기 위해 소집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특히 북한은 2008년 8월 김 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쓰러진 이후 김정은을 후계자로 내정하고 후계체제 구축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이번 당 대표자회에서 후계자가 공식 등장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jyh@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king21c/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