玄회장, 정부에 방북 결과 설명

입력 2009. 8. 17. 23:11 수정 2009. 8. 17. 23: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17일 현인택 통일부 장관과 만나 7박8일간의 방북 결과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날 방북 일정을 마치고 귀환한 현 회장은 오후 서울 시내 모처에서 현 장관과 만나 전날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회동에서 협의한 내용 등을 자세히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현 회장은 이날 발표된 이산가족 상봉. 금강산 관광 재개 등 현대와 북한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간의 5개항 합의 외에 우리 정부에 전하는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했을 가능성이 있어 주목된다.

현 회장은 이날 경의선 출입사무소로 귀환한 뒤 가진 인터뷰에서 `발표된 합의사항 외에 김정일 위원장이 별도로 제안하거나 요청한 것 있느냐'는 질문에 "발표한 것 외에는 다른 것은 없었다"고 답했다.

그는 그러나 `김 위원장과의 면담에서 오간 다른 대화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 밝힐 사안이 아니다"고 즉답을 피했다.

현 회장은 북한 방문 중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와 ▲금강산 관광의 조속한 재개 및 비로봉 관광 개시, 금강산 관광 편의와 안전 보장 ▲육로통행 및 체류 관련 제한 해제 ▲개성관광 재개 및 개성공단 활성화 ▲백두산 관광 개시 ▲추석때 남북 이산가족 상봉 등 5개항에 합의, 공동 보도문을 채택했다.

jhcho@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