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참여당·통합연대 진보소통합 '초읽기' (종합)

뉴스 2011. 11. 17. 12: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뉴스1 제공](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 민주노동당(민노당)이 17일 국민참여당(참여당)의 중재안을 수용키로 결정하면서 민노당-참여당-새진보통합연대(통합연대), 3자 진보진영 통합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민노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해 그동안 통합의 막판 변수로 부상했던 '내년 총선 후보자 선정을 위한 경선방식'에 대해 참여당측중재안을 전격 수용키로 결정했다. 참여당은 지난 14일 통합연대의 불만을 수렴해 '추후 구성될 전국운영위원회에서 경선방식을 논의한다'는 중재안을 냈다.

우위영 민노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총선 예비후보 등록일을 감안해 다음달 4일까지 통합에 참여할 제(諸) 정당·세력들이 절차를 모두 완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노당은 18일까지 통합정당의 과도 운영기간동안 적용할 강령과 당헌 등을 모두 결정하기로 했다. 17~18일 이틀 내로 최종 합의안을 도출하겠다는 뜻이다. 합의안은 이르면 27일 열릴 민노당의 대의원대회를 거쳐 확정된다.

이에 대해 참여당은 이날 오전 뉴스1과의 통화에서 "민노당이 우리 당의 중재안을 받아들여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참여당의 중재안을 수용했던 통합연대 역시 민노당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표했다. 통합연대는 이날 오후 1시30분 대표단회의를 거쳐 최종 입장발표를 할 예정이다.

민노당과 참여당, 통합연대는 이른바 진보 소(小)통합을 추진해왔다. 지난 11일 잠정 합의안을 도출하며 통합이 임박한 듯 보였으나 통합연대 측이 경선방식에 이의를 제기하며 제동이 걸렸다. 당시 잠정 합의안에는 '당원 50%, 국민여론조사 50%'로 지역구 후보자를 결정토록 돼 있었으나 조직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는통합연대가 '대표단 결정'으로 수정을 요구했던 것.

하지만 민노당이 '50-50'안에서 한치도 물러설 수 없다며 '수정불가'를 통보하면서 통합논의는 무산 위기에 처했었다. 그러나 참여당이 중재안을 내놓으면서 극적 돌파구가 마련됐고 소통합논의가 다시 급물살을 타게 됐다.

3자가 막판 핵심쟁점에서 접점을 찾으며 통합은 초읽기에 들어간 셈이 됐다. 3자는 이르면 이날(17일) 오후 통합이 합의에 이르렀다는 내용의 발표를 할 예정이며 발표 방식은 현재 논의중이다.

민노당의 대의원대회에서 합의안이 받아들여질지 여부가 마지막 변수로 남아있지만 지도부의 결정이 있었던 만큼 이변은 없을 것이라는 게 당 안팎의 중론이다.

☞ 뉴스1 바로가기

[나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긴급 추천 스마트정보!]

급등이 임박한 종목 '오늘의 추천주'

상위 0.1% 주식 투자기법! 오늘은 바로 이 종목이다!

오늘의 증권정보 '상승포착! 특징주!'

뉴스1 제공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