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요동, 與권력재편..野당권경쟁 격화(종합)

김종우 기자 입력 2010. 7. 29. 00:12 수정 2010. 7. 29. 10: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나라 재보선 5곳서 완승..정치지형 변화 예고 與, '레임덕 증후군' 털어내고 국정주도권 회복 野, 주류-비주류간 당권 놓고 정면 충돌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 전국 8개 선거구에서 28일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한나라당이 5곳, 민주당이 3곳으로 `여권의 완승'으로 귀결되면서 향후 정국 기상도에 상당한 변화가 초래될 전망이다.

집권 여당의 `무덤'이라는 재보선에서 한나라당의 완승은 지난 6.2 지방선거 패배 이후 수세 국면에서 벗어나 안정적 국정운영을 기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당장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4대강 사업과 새해예산안을 비롯해 개헌과 권력구조 개편, 보수대연합 등 정국의 명운을 가를 수 있는 정치 어젠다를 유리한 위치에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갖췄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실제로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재보선이 정부.여당에게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정치인.민간인 사찰로 촉발된 `사찰 정국'을 정면돌파할 여지를 안겨줬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친서민 코드'로 가닥을 잡은 이명박 대통령은 한층 강화된 국정 장악력 속에 집권 후반기를 맞아 `레임덕 증후군'을 딛고 정국 운영의 자신감을 회복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8월 초 여름휴가를 떠날 예정인 이 대통령은 이번 휴가 기간에 개각과 향후 정국 구상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벌써부터 정치권에서는 이 대통령이 휴가를 다녀온 뒤 가깝게는 일주일에서 멀게는 열흘 내로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예상 속에 개각의 폭과 방향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재보선에서 `정권의 2인자'로 불리는 이재오 전 국민권익위원장의 여의도 복귀는 향후 당내 권력지형 변화와 맞물려 눈여겨볼 대목이다.

이 전 위원장의 `생환'은 친이(친이명박) 주류 내부에 강력한 구심점으로 작용하면서 친이계의 당 장악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 확실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동안 여권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해온 것으로 알려진 이상득 의원과 우호적 `경쟁관계'에 돌입하고, 친박(친박근혜)계와는 잠재적 `긴장관계'가 형성될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하다.

`박근혜-이재오-이상득' 등 3대 세력간 힘겨루기 속에 현재 당권을 쥐고 있는 안상수 대표를 비롯해 당내 쇄신.변화를 주창하고 있는 홍준표 정두언 최고위원의 향후 행보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안 대표가 이상득 의원과 이재오 후보와 비교적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당 대표로서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홍 최고위원의 입지는 다소 좁아지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있다.

이 같은 여권 내 세력판도 변화는 오는 2012년 총선과 대선 경선 과정에서 당내 계파.세력간 치열한 각축전 속에 `합종연횡'이 나타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반면 지방선거 승리로 입지가 넓어졌던 민주당은 기대 이하의 초라한 성적을 내면서 9월 중순으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을 둘러싼 주류-비주류간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재보선에서 선거운동을 진두지휘했던 정세균 대표는 당내 비주류의 거센 도전 속에 당 대표 연임 가도에도 가시밭길을 감수해야 할 진퇴유곡에 빠졌다.

더욱이 이번 재보선에서 유권자들의 `대야 견제' 배경에는 지방권력이 야당에 넘어간 만큼 여당의 `지역일꾼론'도 일부 작용했지만, 공천 잘못이 1차적 원인이라는 비판이 당내에서 거세게 제기되고 있다.

주요 격전지에서 `최선의 카드'를 내놓지 못한 데 따른 공천 후유증이 불거지면서 `책임론'을 제기하는 비주류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당장 비주류연합체인 쇄신연대는 29일 긴급 조찬회동을 갖고 정 대표 등 지도부 사퇴 및 임시지도부 구성을 요구할 예정이어서 재보선 패배로 인한 후폭풍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향후 손학규.정동영 고문이 당권 레이스에 본격 나서면서 정 대표를 비롯한 `빅3'의 불꽃튀는 각축전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당 안팎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이 지방선거 이후 숨가쁘게 전개해온 대여 공세도 한풀 꺾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그동안 여권의 정치인.민간인 불법사찰과 여권 비선라인의 인사개입 논란, 성희롱 파문 등을 소재로 파상공세에 나섰지만, 선거 패배에다 내분 징후까지 겹치면서 대여 드라이브에 급제동이 걸리게 된 것.

더욱이 `4대강 전도사'로 규정한 은평을의 이재오 후보에게 단일후보인 장상 후보가 패하면서 4대강 반대가 탄력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번 패배의 책임을 정 대표 한 사람에게 전가하는 것은 무리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아 정 대표를 비롯한 주류측이 승부수를 띄울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관측이 적지않다.

실제로 정 대표의 향후 행보와 관련해 조만간 전대 출마를 선언하는 정면돌파를 통해 국면전환에 나설 것이라는 얘기가 당내에서 무성하다.

jongwoo@yna.co.krtwitter: @newswoo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