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채널 가시권..제4의 방송사 나온다

입력 2009. 7. 23. 10:38 수정 2009. 7. 23. 15: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지상파채널.."채널런칭에 6개월 소요"의무재송신 놓고 제2차 미디어전쟁 가능성도(서울=연합뉴스) 정주호 기자 = 미디어법의 통과로 방송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사안 가운데 현재 가장 가시권에 들어 있는 것은 종합편성 채널이다.

종합편성 채널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하나이지만 보도, 교양, 오락, 드라마 등 다양한 방송분야를 편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위상이나 영향력에서 기존 지상파채널에 버금가는 방송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케이블TV나 IPTV 등을 통해 송출되는 것만 다를 뿐 시청자들로서는 KBS, MBC, SBS에 이은 또 하나의 지상파 채널이 생기는 것이나 다름없다.

종합편성채널 사업을 주관할 방송통신위원회는 다음 달 안으로 종합편성 채널 승인계획을 마련, 의견수렴을 거쳐 11월께 신규 종합편성 채널 사업자를 선정한다는 일정을 세워놓고 있다.

신규로 종편채널을 승인받는 1∼2개의 사업자가 준비기간을 거쳐 이르면 내년 안에 시청자들은 새로운 종편채널을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종합편성 채널의 위력 = 종편 채널은 2000년 1월 통합 방송법 제정 당시 일반 PP인 `전문편성 채널'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등장했으나 지난 8년간 방송규제와 시장상황 등 복잡한 이유로 허가가 이뤄지지 않았었다.

그러다 방송콘텐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방송산업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차원에서 정부가 신규 승인을 검토하면서 무르익기 시작했다.

결국 신문사와 대기업이 종편 채널 지분을 30% 이내에서 보유하도록 한 개정 방송법이 통과되면서 종편 채널의 도입이 마침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종편 채널은 전체 국민의 90%에 육박하는 시청자가 가입한 유료방송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가시청권이 전국에 걸쳐 있다. 현재 케이블TV에 1천500만가구, 위성방송에 240만가구, IPTV에 50만가구가 가입해 있다.

종편 채널이 케이블TV 등 유료방송에서 8번이나 12번 채널을 부여받게 되면 시청자들은 6번의 SBS, 7번과 9번의 KBS, 11번의 MBC, 8번과 12번의 종편채널을 똑같은 지상파 방송으로 인식하며 시청하게 된다.

유료방송을 통해 지상파를 보는 대부분의 시청자들에게는 지상파와 종편채널의 구분이 무의미해지는 것이다.

더구나 종편채널은 지상파방송에 비해 편성과 내용, 광고에 대해 훨씬 완화된 규제를 적용받게 된다. 훨씬 오락적이고 자극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률 경쟁에 뛰어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가속도 밟는 사업자 선정 = 방통위는 방송산업의 경쟁을 촉진하고 여론 다양성을 제고한다는 차원에서 그동안 검토 중이던 종합편성 채널의 신규 도입을 확정하고 연내 사업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미디어법 통과 직전인 21일 "미디어법 개정안이 통과되든 안되든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 신규 사업자 진입을 승인하겠다"고 의욕을 보이기도 했다.

방통위는 이미 작년 말 방송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자산총액 3조원 미만에서 10조원 미만인 기업도 종편 채널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면서 차곡차곡 종편채널 신규 승인 준비를 해왔다.

이번 개정 방송법은 아예 이런 기준을 없애고 모든 대기업과 신문사가 종편채널에 진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지분소유를 30%로 제한했다.

방통위는 개정 방송법에 맞춰 전문가 토론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 다음 8월 중에 종편채널 정책방안을 확정, 승인계획을 공고하고 9월께 사업자 공모에 들어갈 예정이다.

종편 사업자는 방통위의 사업계획 평가에 따른 비교심사(RFP)를 거쳐 오는 11월 중에 선정된다. 방통위는 종편사업자 후보로 지상파 방송사와 경쟁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춰야 한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방통위 고위 관계자는 "종편 채널은 2개, 보도 채널은 1∼2개 사업자를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정된 종편 사업자가 방송사업 경험과 장비, 자본이 구축된 대기업, 특히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라면 2∼3개월 내에 채널 런칭이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대기업, 신문사라면 채널 런칭에 6개월∼1년 이상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 전망은 `미지수' = 현재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등 신문사와 케이블업계 컨소시엄이 종합편성채널을 포함한 방송 사업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종편 채널 한 개를 운영하는데 연간 4천억∼5천억원의 대규모 자본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경기상황이 불투명한데 선뜻 종편 채널에 뛰어들지는 미지수로 남아있다.

초기 투자금만도 3천억∼6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여기에 지상파 방송사의 연평균 프로그램 제작비용이 약 2천500억∼3천억원 수준임을 감안할 때 막대한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이 아니면 이 정도 규모의 제작비를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최소한 3∼5년간 계속될 적자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재정규모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 방송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게다가 종편 채널이 YTN, MBN 보도 채널과 같이 전국의 모든 케이블 사업자가 의무적으로 채널을 부여해 방송토록 하는 의무 재송신 범위에 포함될지 여부도 불투명하다.

향후 방송법 시행령 개정 과정에서 이 부분이 미디어법을 둘러싼 `제1차 미디어 전쟁'에 이어 제2차 전쟁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케이블TV 업계는 의무 재송신 대상을 종편 채널까지 확대하는 것은 근거도 약할 뿐 더러 플랫폼 사업자들의 편성권을 제약할 수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방송에 대한 대기업과 외자 지분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그간 의무 재송신의 명분이었던 경영 안정화 주장은 설득력이 약하다"며 "종편 채널이 의무 재송신 채널에 포함되지 않으면 성공을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종편 채널이 기존 지상파(6∼11번)와 비슷한 상위 채널에 배치되지 않을 경우 성공 가능성을 장담할 수도 없다. 케이블 등 유료방송 사업자들을 상대로 충분한 영업마케팅을 전개해야 할 대목이다.

이와 더불어 제한된 광고시장에서 종편 채널이 기존 방송광고를 잠식해 들어오게 되면 기존 지상파 방송 및 유료 방송과 갈등이 확산되면서 광고 전쟁이 벌어질 것이라는 시각도 만만찮다.

jooho@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