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미디어법 후폭풍 '민생'으로 차단?

2009. 7. 23. 09: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민살리기 5대 법안' 선정..민생챙기기 주력행보(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 한나라당이 미디어법 처리를 끝으로 사실상 `쟁점법안 처리 완료'를 선언, 민생 챙기기로 무게중심을 이동했다.

지난 연말연초 이후 3차례의 여야간 입법대치 속에서 주요 `MB(이명박) 개혁법안'을 입법화한 만큼 앞으로는 여야간 논쟁을 최소화하면서도 민생 활동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의 중도 및 친(親)서민 정책 강화 의지와도 맞물려 있다. 미디어법 처리를 통해 국정 주도권을 회복한데 이어 그 여세를 몰아 지난 1년 반의 부진을 만회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나라당은 23일 미디어법 처리의 후폭풍 차단에 주력했다. 우선 미디어법 처리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도 미디어법을 둘러싼 여야간 대결구도의 종식을 강조했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록 일방처리로 갔지만, 법안 내용을 보면 쌍방 합의가 모두 반영된 법"이라며 "야당도 빨리 국회로 돌아오라"고 밝혔다.

야당이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재투표.대리투표 논란을 불식하는 데도 힘을 기울였다.

박 대표는 라디오 방송에 출연, 재투표 논란에 대해 "정족수가 되기 전에 한 결의 자체는 불성립"이라고 말했고, 장광근 사무총장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대리투표 행위에 나섰음을 주장하며 "그야말로 적반하장"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전날 본회의장에서의 폭력사태를 부각, 표결처리의 정당성을 강조했다.안상수 원내대표는 "다수결의 원칙을 부정하는 소수 폭력은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으며, 다른 최고위원들도 "야당이 여당의 의사 진행을 물리적으로 막는 관행을 종식시켜야 한다"(정몽준), "야당의 주장처럼 일방 강행처리로 왜곡돼서는 안된다"(공성진)며 가세했다.

동시에 한나라당은 이날 주요 민생법안을 선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민생행보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한나라당은 영세상가 살리기(재래시장육성특별법), 통신요금.카드수수료 부담 완화(전기통신사업법 및 여신전문금융업법), 악덕사채 근절(대부업등록.금융이용자보호법), 상조피해 방지(할부거래법) 등을 `서민살리기 5대 법안'으로, 비정규직법, 공무원연금법 등 25건을 `최우선 처리법안'으로 선정했다.

박 대표는 "우리 앞에는 민생 문제라는 큰 산이 가로놓여 있다"며 "민생의 산을 넘는데 앞뒤 돌아보지 말고 총력을 기울여야 하며, 오로지 민생문제를 해결하는데 전력을 기울이자"고 당부했다.

안 원내대표는 "남은 임시국회 회기동안 일분일초를 아껴 상임위별 민생법안 처리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특히 신속히 비정규직법 당정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대안을 마련하고 야당과 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kbeomh@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