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사촌처남에 4억 건넸다"

입력 2011. 12. 9. 03:23 수정 2011. 12. 9. 10: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檢, 제일저축銀 회장 진술 확보

[동아일보]

유동천 제일저축은행 회장(구속 기소)이 이명박 대통령의 사촌처남인 김재홍 세방학원 이사(출국 금지)에게 제일저축은행 구명 로비를 벌이면서 4억 원 안팎을 건넸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사실이 8일 확인됐다.

▶본보 8일자 A14면 제일저축銀 로비의혹 MB 사촌처남 출금

저축은행비리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권익환 부장검사)은 지난달부터 유 회장으로부터 누구에게 은행 구명 청탁을 했는지 조사를 벌여 오다 최근 구체적인 로비 금액이 언급된 진술을 확보하고 금품 로비의 구체적인 배경과 내용 등을 확인하고 있다.

합수단은 유 회장에게서 확보한 진술에 따라 그가 김 이사에게 건넸다는 돈을 김 이사가 개인적으로 모두 사용했는지, 아니면 김 이사가 저축은행 경영실태 조사를 담당했던 관계기관 인사들에게 건네졌는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수사팀은 김 이사가 이명박 정부 이전부터 광범위하고 탄탄한 인맥을 다져온 인물이라는 점에서 금품을 제공하지 않고도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과 금융당국의 간부에게 실제 금품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돈의 용처를 추적하고 있다. 특히 합수단은 유 회장의 통화 기록을 조회한 결과 유 회장과 김 이사 간 통화가 올 7월 전후로 집중된 점에 주목하고 있다. 올 7월 초 85개 저축은행에 대한 금융당국의 실태조사 방침이 발표된 이후 유 회장이 제일저축은행의 영업정지를 우려해 김 이사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 당시 금융위원회는 저축은행에 대한 경영실태 조사를 벌여 9월 말 제일저축은행과 토마토저축은행 등 7개 저축은행에 대해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다.

김 이사는 2007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이 대통령이 실소유주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던 ㈜다스의 감사 겸 최대주주이자 영부인 김윤옥 여사의 남동생인 김재정 씨가 지난해 2월 사망한 이후 김 여사 측을 대표하는 인사로 부각됐다. 그는 김 여사의 가족 모임에도 자주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이서현 기자 baltika7@donga.com  

김윤옥 "대통령이란 자리는 욕먹는 게 기본"
신랑도 주례도 없는 '결혼식 놀이'
"아버지와 오빠 뒤이어" 여대생 ROTC
'발리커플' 조인성-하지원 "또 만났네"
황금 가슴장식 金 무게만 1149g
윤은혜 핫팬츠패션에 고가 악어백 화제
[화보] '빚 갚으라 강요' 크라운제이 집행유예
[화보] 섹시 란제리 모델 '육감적인 보디라인'
[☞모바일서비스 바로가기][☞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