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꼼수다> 정봉주 전 의원, 대법 선고 연기

2011. 8. 17. 16: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박진호 기자]

정봉주 전 국회의원

ⓒ 정봉주 전 의원 페이스북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BBK 전담 대변인으로 BBK 정국을 주도했던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한 대법원 선고일이 선고기일 변경 명령에 의해 추후지정으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대법원 선고는 잠정 연기됐다.

정 전 의원은 지난 2007년 대선 기간 중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BBK 주가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

(공직 선거법 위반 등)

로 불구속 기소돼, 2008년 징역 1년을 구형 받은 바 있고, 최근 대법원 선고일이 8월 18일로 확정 통보된 상태였다.

원심이 그대로 확정되면 정 전 의원은 징역 1년의 실형과 함께 피선거권 박탈로 향후 10년 동안 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된다. 정 전 의원과 함께 기소됐던 김종률, 김현미 전 의원 등은 현재 모두 사면, 복권된 상태다.

앞서 수사팀이 정 전 의원에게 제기했던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해서는 고등법원이 "국회의원으로서 검찰 수사결과를 감시하고 비판하는 것은 정당한 업무활동"이라는 판시와 함께 원고인 검찰에 패소판결을 내린 바 있다. 한편 수사팀이 언론사를 상대로 청구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해서도 "기사의 허위성을 인정할 사유가 충분하지 않다"며 원고 패소 판결을 내린 상태다.

한편 확정된 대법원의 선고일이 일주일 만에 이례적으로 연기됨에 따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주 선고일 확정 통지서를 받은 직후 "천길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느낌이었다"고 심경을 토로했던 정 전 의원도 선고기일 변경후 자신의 트위터에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겠어요, 18일 예정됐던 대법원 최종판결이 "추후지정"하기로 하고 연기됐어요. 이례적인.. 변호사도 어찌된 영문인지 모르겠답니다. 좋은 건지 나쁜건지. 아무 정보도 없습니다. 마음 써주시는 님들 감사합니다 그저 또 기다릴 수 밖에..."라는 글을 남겼다.

정 전의원에 대한 대법 선고일이 변경됨에 따라, 팟캐스트 방송 < 나는 꼼수다 > 의 정상적인 참여가 당분간 가능해질 전망이다. 당초 18일은 대법원 선고일로 정 전 의원의 합류가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진행자인 김어준 < 딴지일보 > 총수도 다음 방송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예고는 하지 않은 상태다. 11일 방송에서 정 전 의원은 18일 방송 녹음에도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 나는 꼼수다 > 는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정봉주 전 의원, 김용민 전 교수, 주진우 < 시사인 > 기자가 진행하는 '골방' 정치 토크쇼로 국내 유수의 방송을 제치고 팟캐스트 1위의 기염을 토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이다.

선고기일 변경 소식이 알려지자 정 전 의원의 구명을 위해 발벗고 나섰던 < 나는 꼼수다 > 의 애청자들은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이들은 트위터 등을 통해 선고기일 변경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아직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는 등의 분위기를 전했다.

지난주 대법원 선고일이 8월 18일로 확정됐다는 소식이 알려진 직후, 정 전 의원을 응원하는 '다음 아고라' 이슈 청원 서명운동에는 7일 만에 8000명이 넘는 인원이 동참했다. 정 전 의원의 소속 정당인 민주당 게시판에도 대책을 요구하는 누리꾼들의 게시물이 수십페이지에 걸쳐 폭주하며 그의 높은 인기를 실감케 했다. 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 표명은 현재까진 없는 상태다.

정 전 의원을 지지하는 < 나는 꼼수다 > 애청자들은 선고일 연기와는 상관없이 앞으로도 지속적인 릴레이 1인 시위등을 전개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정 전의원에게 힘을 실어줄 계획이다. 현직보다 더 주목받는 전직의원 '정봉주 17대 국회의원'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이슈 청원

'나는 꼼수다' 애청자들이 서명운동을 진행중이다

ⓒ 다음 아고라 캡쳐

오마이뉴스 아이폰 앱 출시! 지금 다운받으세요.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