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사회 곳곳 부조리.. 총체적 한계상황"

2011. 6. 15. 18: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류국 되려면 잘못된 관습 타파해야"이틀째 부패척결 강력한 의지 밝혀

[세계일보]이명박 대통령은 15일 "사회 곳곳에 부조리한 부분이 생겼다"며 공직사회와 사회 전반의 부정 척결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회원 초청행사에서 "오랫동안 우리 사회가 압축성장하고 빠른 성장을 하면서 사회 곳곳에 부조리한 부분이 생겨났다"며 "이런 것들을 으레 있는 것으로 착각할 때가 있지만, 일류국가가 되려면 오랫동안 사회적으로 누적된 관습을 타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요즘 보면 전관예우나, 있는 사람이 더 부정과 비리를 저지르는 경우가 있다"며 "올바른 선진국가 수준에 오르기 위해서는 새로운 결심을 하고, 새로운 인식과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집권 후반기 강도 높은 사회부조리 타파와 공직사회 기강 확립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 기조인 '공정사회' 드라이브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도 공직사회의 부정과 비리가 국민이 보기에 한계 상황임을 경고했다. 이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부정과 비리와 관련해) 우리 사회가 한계에 왔다고 국민이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 "국민이 볼 때 공직사회의 부패나 청렴 문제가 총체적으로 한계에 왔다. 부패가 심해 부패하지 않은 곳이 없다는 말이었다"며 "이대로는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고 설명했다.

김황식 국무총리도 이날 38개 중앙부처 감사관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의 '한계상황' 발언을 소개하며 공직비리 척결 의지를 밝혔다.

김청중 기자

[Segye.com 인기뉴스]

◆ "주한미군, 훈련 도중 시민들에게 총 겨눠"◆ 동료 간식 사러가던 경찰, 뺑소니차에 그만…◆ "K-Pop 성공신화 이면엔 노예계약의 그림자가…"◆ '파렴치' 교장, 형편 어려운 여제자 성추행 파문◆ "총기 방치했다" 부사관, 대검으로 병사 찔러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금융전문뉴스 세계파이낸스] [모바일로 만나는 세계닷컴] <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