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국방 "北 동·서해 침투훈련 시작..경비정 활동도 증가"

2011. 4. 5. 18: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정치부 이동직 기자]

김관진 국방장관은 5일 "북한이 해빙기를 맞아 동·서에서 해상 침투훈련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남북관계발전특별위원회에서 '최근 북한 군사동향 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북한이 다양한 형태의 기습적 국지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서북해역 북한 동향에 대해 "북한군 상급 지휘관의 현장 방문과 작전태세 유지 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보이며 꽃게 성어기(4.1∼6.30)를 맞아 북한 경비정의 활동도 증가 추세"라고 보고했다.

그는 북한 동계훈련과 관련, "북한은 식량과 유류 부족 등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동계훈련을 예년 수준으로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4월말 훈련 종료를 앞두고 훈련 성과에 대한 판정 검열을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키 리졸브 및 독수리연습(KR/FE)과 관련해 김 장관은 "북한이 작년보다 증가된 수준의 비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며 "올해는 작년 290여회보다 70여회 증가한 360여회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서북해역의 도발에 대비하기 위해 꽃게 성어기 중 해상경비전력을 증강해 민간어선의 조업질서를 확립하겠다"며 "서북도서 도발 유형별 대비계획을 발전시키고 적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 소요전력을 전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민간단체의 전단살포 시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제반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며 "북한의 도발 억제에 중점을 두고 도발시 현장에서 작전을 종결하겠다"고 강조했다.

북한 핵 및 미사일 위협과 관련해 김 장관은 "연합감시 자산을 이용해 북한 핵 시설과 미사일 기지를 추적 감시하고 있으며, 핵 실험 탐지시 유관기관과의 공조체제 및 연합 위기관리체제를 가동하겠다"고 보고했다.djlee@cbs.co.kr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