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고위급군사회담 제의 수용키로(종합2보)

이귀원 2011. 1. 20. 20: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핵화 논의위한 고위급 당국간 회담 제의키로

고위급군사회담 위한 예비회담 제의도 수용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유현민 기자 = 정부는 20일 북한이 제의한 고위급 군사회담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고위급 군사회담 개최를 위해 북측이 제의한 예비회담을 수용하고, 비핵화 문제를 별도로 논의할 고위급 당국 간 회담 개최를 북측에 제의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북측이 이날 오전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명의로 김관진 국방부장관 앞으로 통지문을 보내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제의하면서 의제로 '천안호 사건과 연평도 포격전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할 데 대하여'로 할 것을 제의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 및 추가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을 의제로 하는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고위급 군사회담을 위해 북측이 제의한 예비회담에도 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북측이 회담 의제에 우리 측이 요구한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언급하지 않은 만큼 별도의 고위급 당국 간 회담을 제의해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확인하기로 했다.

정부는 조만간 북측에 정식으로 전통문을 보내 이 같은 내용의 회담을 제의할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의 회담 제의 자체를 진정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회담에 나가 북측의 진정성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고위급 군사회담의 급과 의제에 대해서는 "예비회담이 열리면 북측의 의도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남북대화 조건으로 그동안 북측에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책임 있는 조치, 추가 도발 방지 확약,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 등을 요구해왔다.

남북 당국 간 회담이 열리면 지난해 2월8일 개최된 금강산·개성공단 관련 실무회담 이후 처음이다.

lkw777@yna.co.kr

hyunmin623@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