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반대는 정치공세" 직접 '방패' 들고나선 MB

박영환 기자 2010. 3. 23. 18: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무회의서 "진실 알려야" 각부처에 설득·홍보 주문
지방선거 쟁점 차단 뜻도

천주교 주교회의가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등 지방선거를 앞두고 4대강 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자,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방어에 나섰다.

이명박 대통령이 23일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을 영접하기 위해 청와대 본관에 내려와 현관문을 열고 잠시 바깥 구경을 하고 있다. 박민규 기자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의 핵심은 생명·생태·물이라며 이에 대한 정부의 더욱 적극적인 설득과 홍보를 주문했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은 '진실'이며 그에 대한 반대는 '정치적 목적'에 따른 것이라고 규정, 강행 추진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종교계와 시민사회의 반대 목소리는 오해에서 비롯됐으며 받아들이기보다는 설득해야 할 대상이란 논리다.

이 대통령은 23일 국무회의에서 "4대강 살리기에 대해 정치적 목적으로 반대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면서 "모두 소중한 국민이다. 생각을 바꾸든 안바꾸든, 정치적 반대자라도 우리 국민이므로 찾아가서 성실하게 설명하고 진실을 알려야 할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선거 때가 되면 정부 주요정책에 대한 정치공세가 있을 수 있다"며 4대강 사업에 대한 반대를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공세로 규정한 뒤 "각 부처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화를 거친 우리 한국 사회에서는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국민들의 이해를 돕도록 꾸준히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생명을 살리고 죽어가는 생태계를 복원하며 깨뜻한 물을 확보하는 것이 4대강의 목표이자 내 소신"이라며 추진 의지를 분명히했다.

또 경북고속도로 건설과 서울시장 시절 청계천 복원 등에 대한 반대를 예로 들며 "결국 결과가 반대하던 사람들을 설득시켰다. 진정으로 옳은 정책은 설명하는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언급은 지난 12일 천주교 주교회의의 성명 등 최근 4대강 사업에 대한 반대론의 확산은 정부의 설득 부족에서 비롯된 측면이 강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 16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천주교 주교회의 등 반대 입장에 선 사람들은 자연과 생명의 파괴를 주장하는 데 정부는 왜 4대강 사업이 환경과 생명을 살리기 위한 사업임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느냐"고 질책한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나아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4대강 사업 문제가 핵심 이슈로 떠오르는 것을 차단하려는 의도도 보인다.

국민의 절반 이상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4대강 사업 논란의 확산은 정부의 일방주의적 국정운영을 부각시키는 등 여권에 유리할 게 없다는 판단인 것이다.

이 대통령이 "4대강은 생명과 생태 그리고 물"이라며 당위성을 강조하고, 4대강 사업에 대한 반대를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공세'로 몰아붙인 것도 이 때문이다.

< 박영환 기자 yhpark@kyunghyang.com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