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만-40만명규모 광복절특사 단행

입력 2008. 8. 12. 00:20 수정 2008. 8. 12. 00: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몽구.최태원.김승연 일단 포함된듯..막판여론 주시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 정부는 12일 건국 60주년을 맞아 국민통합형 특별 대사면을 단행한다.

여권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법무부가 어제(11일) 사면심사위원회를 거쳐 사면의 범위와 구체적인 대상자를 확정했다"면서 "오늘 오전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사면 안건을 처리한 뒤 법무부를 통해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통합과 민생경제살리기 취지에 걸맞는 사면이 단행될 것으로 안다"면서 "중소기업인 가운데 사소한 일로 경제활동이 어려워진 사람들이 주 대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현재 중소기업인 가운데 100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은 자와 일반 생계형 사범 등과 함께 수십만 명의 징계 공무원을 사면 대상에 포함시켰으며, 총 규모는 30만-4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면에는 대통령 취임 100일 기념 사면에 포함되지 않았던 대기업 총수와 정치인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 총수와 관련해선 경제5단체에서 특사를 요구한 106명 가운데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 최태원 SK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등 경제계 `빅3'도 일단 대상에는 포함됐으나 막판 여론 추이에 따라 빠질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인의 경우 한광옥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와 박창달 전 한나라당 의원, 신구범 전 제주지사, 김운용 전 대한체육회장, 권영해 전 국가안전기획부장 등이 사면 대상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는 범위 내의 사면이 단행될 것"이라면서 "사면도 여론의 동향을 봐 가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면대상자 중 일부 인사들은 막판에 빠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sims@yna.co.kr

<※마음대로 퍼가고 무료로 즐기는 "연합뉴스 올림픽 매거진">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실시간 올림픽뉴스는 LGT M-Sports와 함께 **7070+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