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北 위협해도 국군있어 안심"

2010. 2. 10. 16: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병2사단 방문.."장병숙소 정상화시켜야"(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10일 강화도에 위치한 해병 2사단을 찾았다.

북한의 서해상 도발 등으로 안보위기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국군통수권자로서 안보를 챙기는 동시에 설 명절을 앞두고 부모의 심정으로 장병들을 격려하는 자리였다는 게 청와대측의 설명이다.

이 대통령은 먼저 강화읍 연미정소초를 방문, 해안철책선 앞에서 이호연 해병 2사단장으로부터 브리핑을 받은 뒤 해안철책을 경계근무 중이던 장병들을 격려했다.

또 바다를 사이에 둔 북한 영토를 망원경으로 바라보며 "(북한이) 가깝구먼"이라고 말했고, 생활관(옛 내무반)과 상황실 등을 둘러보면서 장병들의 안부를 챙겨 물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김포시 통진읍에 있는 전차대대를 방문, 병사들이 컴퓨터를 이용해 자격증 공부를 하는 모습과 이발소 등을 둘러보고 생활관에서 장병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장병들은 이 대통령을 함성과 박수로 환영했고, 일부 장병은 "엄청나게 잘 생기신 것 같다", "TV로만 보다가 실제로 뵈니 끓어오르는 마음을 주체할 수 없다"는 등의 말로 호감을 표시했다. 또 "대통령님을 위한 공연을 준비했다"면서 윤수일의 히트곡 `아파트'를 부르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어떤 환경 속에서도 세상을 긍정적으로 봐야 한다. 적극적으로 살아야 하다"면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요소가 생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두 가지 요소인데, 여러분은 해병대에 와서 적극적으로 사니까 일단 50%는 됐다"고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한 이등병이 "불쌍한 군인들을 위해 여자친구들이 고무신을 거꾸로 못신게 하는 법을 만들 생각은 없느냐"고 묻자 "군대를 갔다고 해서 고무신을 거꾸로 신는 여학생은 고무신을 거꾸로 신는 게 낫다"고 답해 폭소를 자아냈다.

그러면서 "여러분들을 잘 이해하는 사람은 (고무신을) 거꾸로 신지 않을테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덧붙였다.

또 이 대통령은 전역을 한달 남긴 병장이 "밖에 나가서 무엇을 할지 인생 선배로서 조언해달라"고 하자 정부의 중소기업 취업정보와 직업훈련 제도를 소개하면서 "어디에 가서 일하는지 나도 한번 지켜보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사병식당에서 장병들과 함께 오찬을 했다.이 대통령은 격려사를 통해 "북한이 저렇게 위협해도 우리 국군이 있고 여러분이 있기에 우리 국민들은 모두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한다"면서 "대한민국 국방이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투철한 정신을 갖고 있고, 그래서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경제를 성장시켜 왔다"고 말했다.

또 "최근 북한이 자기 국내 사정이든, 여러 사정에 의해 여러 도발적인 행위를 많이 하고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더욱 확고한 정신을 갖고 여러분들이 지켜주면 국민들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다"고 당부했다.

이밖에 막사 개선 문제도 언급, "전방에 가보니 장병들의 잠자리가 불편하다. 매트리스 한장에 세 사람이 자더라"면서 "가능하면 다른 예산을 줄여서라도 장병 숙소를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leslie@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이벤트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