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세종시 직접설득 나서기까지

입력 2009. 11. 26. 16:54 수정 2009. 11. 26. 16: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년간 침묵 깨고 국민 앞에 서다"(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밤 `대통령과의 대화'라는 형식을 빌려 세종시 수정의 불가피성을 국민앞에 직접 설명한다.

정국의 뇌관인 세종시 이슈를 놓고 국민을 직접 설득하는 `정면돌파'에 나선 셈이다.이처럼 이 대통령이 참모들의 `전언'이 아닌 본인의 육성으로 세종시에 대한 공식 견해를 밝히는 것은 대선후보 시절이던 지난 2007년 11월28일 행복도시건설청에서의 기자회견 이후 꼭 2년만에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당시 회견을 끝으로 공식 석상에서는 세종시 문제에 대해 입을 닫았다. 지난해 3월 충남도청 간담회, 지난 6월 여야 대표 회동, 지난 9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의 회동 등에서 세종시 문제를 원론 수준에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공식 확인되지는 않았다.

이 대통령은 집권 초기부터 세종시 수정의 필요성을 측근과 주요 참모들에게 언급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적절한 시기에 세종시 이슈를 수면 위에 올려야 한다는 생각을 내비쳐왔다는 후문이다. 이후 "세종시를 그대로 놓아두면 어떻게 될지 알면서 양심상 이대로 둘 수 없지 않느냐"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청와대 내부에서는 국정기획수석실을 중심으로 세종시 수정안 검토 작업이 은밀하면서도 꾸준히 진행돼온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세종시 문제를 제기할 `적절한 시기'는 좀처럼 오지 않았다. 취임 첫해인 지난해에는 미국산 쇠고기 파동으로 지도력에 상처를 입는 등 힘든 시간을 보내야 했다. 올해도 북한의 핵실험과 노무현 전 대통령,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등 대형 이슈가 잇따라 세종시로 눈을 돌릴 여유가 없었다.

이처럼 험난한 정국을 돌파하는 동안 집권 2년차도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이 대통령은 `더 세종시 문제를 방치한다면 수정이 불가능한 상황이 온다'는 위기의식을 느꼈다는 후문이다.

이 대통령이 세종시 원안 수정 이슈화를 본격적으로 고려하기 시작한 시기는 개각을 마무리하고 `친서민 중도실용' 행보로 지지율이 올라가면서 자신감을 회복한 9월초 부터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지난 9월 16일 이 대통령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의 청와대 회동에서 세종시 수정의 불가피성을 설명했고, 박 전 대표를 이를 반대했다는 설이 유력하게 제기됐다. 그러나 배석자가 없었던 단독회동이었으므로 이런 설이 사실인지 여부는 여전히 베일에 가려진 상황이다.

이후 세종시 수정 문제는 9.3 개각을 통해 지명된 충청 지역 출신의 정운찬 국무총리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세종시 수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정국의 핵 이슈로 급부상한다.

이 대통령은 그러나 논란 속에서도 한동안 침묵을 지켰다. 10월 초 정 총리로부터 첫 주례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도 세종시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다만 10월 중순 열린 장.차관 워크숍에서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정책에는 적당한 타협이 있어서는 안 된다. 정권에는 도움이 안 될지라도 국가에 도움이 된다면 오해를 받는 한이 있더라도 그것을 택해야 한다"는 미묘한 뉘앙스의 발언을 했다.

당시 이 발언은 세종시 수정 문제를 겨냥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이 대통령은 이어 11월 2일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와의 오찬회동에서 참모들의 전언이긴 하지만 취임 후 첫 세종시 관련 공식 언급을 했다. "세종시는 충분히 숙고하는 게 좋다"는 원론적 발언이었다.

이 때까지만 해도 청와대 내부에서는 "잘 해봐야 본전도 못 찾을 일을 굳이 나서서 할 필요가 있느냐"는 회의론 내지 부정적 의견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세종시 수정 의지가 확고한 이 대통령의 뜻을 누구도 거스를 수 없었다는 후문이다.

결국 이 대통령은 이틀 뒤인 11월 4일 정 총리로부터 주례보고를 받던 자리에서 세종시 원안을 수정해야 한다는 뜻을 공식화했다.

또 수정안을 늦어도 1월까지는 마련하라는 데드라인까지 제시하면서 "적절한 시점에 내 견해를 국민에게 직접 밝히겠다"고 했다.

그리고 적절한 시점은 일반의 전망보다 빨랐다. 당시 이 대통령은 12월 말께 국민에게 직접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됐으나 세종시 수정 논란이 격화되는 상황과 "총리 뒤에 숨지 말라"는 야당의 비판을 고려, 결국 예상보다 한 달 정도 빠른 11월 27일에 국민 앞에 직접 나서기로 결정했다.

leslie@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