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필사즉생, 필생즉사"(종합)

2010. 4. 27. 18: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충사 방문해 충무공 영정 참배(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충남 아산 현충사를 찾아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영정에 참배했다.

이 대통령은 충무공 탄신일 하루 전인 이날 오후 전북 군산 새만금 방조제 준공식에 참석한 직후 보슬비가 내리던 귀경길에 현충사를 깜짝 방문했다.

현직 대통령이 현충사를 찾은 것은 지난 1995년 김영삼 당시 대통령의 방문 이후 처음이다.

이 대통령이 예정없이 현충사를 찾은 것은 천안함 침몰에 따른 국가 안보 위기 상황을 맞아 임진왜란 당시 부하들에게 '사즉생 생즉사(死則生 生則死:죽으려고 나아가면 살고, 살려고 하면 죽는다)'를 독려했던 충무공의 정신을 되새기려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천안함 사고로 다소 사기가 떨어진 우리 해군이 역사상 최고의 수군 지휘관이었던 충무공의 기개를 기억해 강군의 위상을 되찾을 것을 바라는 바람도 깔려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이날 현충사 경내에서 엄숙한 표정으로 말을 아꼈지만 방명록에는 '필사즉생, 필생즉사(必死則生 必生則死)라고 적음으로써 충무공의 가르침을 되새겼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군 통수권자로서 호국과 보훈의 굳은 결의를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내일이 충무공 탄신 465주년인 만큼 충무공의 숭고한 애국과 국난 극복 의지를 기리기 위한 취지의 방문"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 대통령이 구두 메시지를 남기지 않은 데 대해 "말을 앞세우기보다 행동으로 분명히 조치하겠다는 조용하지만 단호한 메시지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leslie@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