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지지율 '30%' 무너지나

박영환 기자 2011. 4. 12. 22: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일 새 44.6%서 31.4%로.. 마땅한 만회카드 없어 고심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30% 축'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11일 발표한 주례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31.4%로, 1주일 전보다 4.3%포인트 떨어졌다. 올해 44.6%로 시작했던 것에 비하면 100일 사이에 13%포인트 수직하락한 셈이다. 리얼미터가 매주 발표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집권 초 미국산 쇠고기 사태로 20% 밑까지 폭락했던 이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직후인 2009년 6월 20.7%까지 추락했다가 그해 8월 30%를 회복한 뒤 줄곧 40~50%대 고공행진을 계속했다. 하지만 집권 3년차 후반부터는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는 물가 상승과 전셋값 폭등 등 민생고 심화가 우선 꼽힌다. 당장 지난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동월대비 4.7%를 기록, 석 달 연속 4%대를 기록했다. 여기에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결정, 과학벨트 분산배치 논란 등 지역갈등이 겹친 것도 지지율 하락세를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다.

청와대는 겉으로는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는 게 이 대통령의 원칙"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내심 레임덕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 이 대통령의 무릎기도를 유발한 길자연 목사가 교육과학기술부의 요청으로 칼빈대학에서 쫓겨날 위기에 처하고, 정부의 경제정책이 "낙제는 면했다"는 삼성 이건희 회장의 발언에 맞춰 삼성물산과 신라호텔에 대한 세무조사가 시작된 것 등은 레임덕을 막기 위한 군기잡기의 일환이란 분석도 나온다.

문제는 지지율 하락세를 만회할 마땅한 카드가 없다는 점이다. 박형준 청와대 사회특보는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물가, 전세난 등등 해서 민심이 그렇게 좋아질 여건은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게다가 전통적 우세지역이던 경기 분당을 재·보선에서 민주당에 역전된 조사결과가 나오는 등 4·27 재·보선 전망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충청과 영남에 이어 수도권 민심까지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국정지지율 30%' 축은 이 대통령이 향후 국정운영에서 어느 정도의 장악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판단할 하나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 박영환 기자 yhpark@kyunghyang.com >

[경향블로그]

[서민의 '기생충같은 이야기'] 李 대통령의 '도량'

[신율의 '시사난타'] 약속깨기의 종결자, MB

[경향 미디어로그] '오뎅 정치'의 실상

[이고은의 '만나고 오는 길'] 상석의 원조, MB를 잊지 맙시다

[이대근의 '세상에 속지 않기'] 권력 누수? 아직은 아니다!

[느티나무 강좌] 조국이 조국의 미래를 말하다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 유승준 영화, 중국개봉 10일만에 50억 대박

▶ MC몽 고의발치 '무죄' 병역면제

▶ 분노하는 대한민국…"못된 손님 죽이고 싶다"

▶ 헤어진 후 미련 행동, 2위 '음주통화'… 1위는?

▶ [단독] 뇌졸중 김종필 前총재 '휠체어 산책'

▶ 가격 두배 '신라면 블랙' 뭐가 다르기에?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