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2년간 경제목표치 수정해야"(종합3보)

입력 2008. 7. 7. 04:18 수정 2008. 7. 7. 10: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도-BBC 합동인터뷰.."촛불시위 계속시 경제 부정적""日교과서 해설서, 독도영유권 기술않을 것으로 믿어"(도쿄.서울=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이승관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국제유가 급등과 국제 금융시장 불안 등 최근 대내외 악재로 인한 경제위기와 관련, "약 2년 정도의 (경제)목표치는 수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도야코(洞爺湖)에서 열리는 G8(선진 8개국)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청와대에서 일본 교도통신, 영국 BBC와 가진 합동인터뷰에서 "취임전 세계경제가 이렇게 되리라고는 예측하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7일 보도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목표치는 수정해야 하지만 그동안 당초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잠재력을 키워가고 싶다"고 강조, 임기중 평균 7%의 고도성장이라는 정책 목표는 포기하지 않을 뜻임을 분명히했다.

정부가 최근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6% 내외에서 4.7%로 대폭 하향조정하는 등 각종 경제전망치를 잇따라 수정하고 있으나 이 대통령이 내년도 경제목표치까지 수정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발언의 배경이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이어 일본이 중학교 신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의 일본 영유권 주장을 명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과 관련, "일본의 정치 지도자들이 무리하게 게재하지는 않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오는 14일 신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일 관계와 관련, 이 대통령은 미래지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양국의 학자들로 구성된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의 활동을 언급하며 "한일 공동 역사교과서를 만든다면 미래를 위해서 대단히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인식을 내비쳤다.

이 대통령은 또 미국산 쇠고기 협상과 관련, "일반 국민의 광우병에 대한 우려와 식품 안전에 대한 수준이 얼마나 높아졌는지를 깨닫지 못했다"며 "시위가 계속되면 우리나라의 경제에 부정적 요소가 생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외국정부와의 협상은 물론 한국경제의 미래에 대한 외국투자자들의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국민에게는 쇠고기 문제를 이해하고 경제 살리기를 위해 힘을 합치자고 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남북관계와 관련, "국민은 남북관계 개선에 의해, 북한과의 군사적 대치상태는 있어도 전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며 "남북 정상은 빈번히 만나는 것이 좋다. 실질적으로 남북관계가 개선돼 북한의 핵을 폐기하는데 도움이 되고 화해와 통일로 이끄는 것이 가능한 진정한 대화를 위해서라면 언제든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북핵 문제에 대해 "북한이 핵신고서를 제출한 것까지는 진전이라고 긍정 평가하고 있다"며 "그러나 핵무기가 신고되지 않은 것은 매우 유감이고 검증과정에서 핵무기에 대해서도 검증되길 기대한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있다는 생각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북한은 핵을 더 생산하거나 외국에 수출하거나 하면 제재를 받겠지만 이미 생산한 핵에 대해서는 핵보유국으로서 남겨놓으려는 의욕을 갖고 있을지도 모른다"며 "그러나 핵을 포기하는 것이 북한의 체제를 유지하고 경제 재생에 유리하다고 6자회담에서 북한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해서 이 대통령은 "북한은 이러한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지적하고 남북간 협의의 장에서도 북한에 해결을 촉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6자회담에서 합의한 대북 에너지 지원에 일본이 참여하지 않는 것과 납치문제와의 관련에 대해 "일본도 (지원에) 참가해 적극적으로 핵포기에 협력하길 희망한다"면서 적극적인 북일대화를 통한 납치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G8 정상회담과 관련, 이 대통령은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일본 총리가 발표한 일본의 온난화 대책인 '후쿠다 비전'에 대해 "매우 모범적"이라고 평가했으며, 한국의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관련해서는 일부가 미개방 상태이지만 "양국의 문화교류는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한국도 (교토의정서 기한인) 2012년 이후 202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내년 정도에는 구체적으로 내놓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선진국과 중진국의 중간 입장에 있는 한국이 구체적 목표를 제시하면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나라에 있어서 좋은 예가 된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 대통령은 한일 FTA(자유무역협정) 체결과 관련, "양국간 경제적, 기술적 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면서 "일본의 상당한 이해와 양해가 없으면 합의에 이를 수 없다"고 말했다.

choinal@yna.co.krhumane@yna.co.kr <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