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쇠고기 파동' 해결 공조

입력 2008. 6. 7. 22:22 수정 2008. 6. 8. 09: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개월이상' 금지로 `재협상효과' 기대..여론이 관건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 이명박 대통령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전화통화를 갖고 `30개월령 이상' 미국산 쇠고기 수출입 금지 방안에 대해 사실상 합의했다.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입에 대한 한국인의 우려가 고조되면서 한달 넘게 `촛불시위'가 계속되고 있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양 정상이 직접 발벗고 나선 것이다.

이 대통령은 한국민의 걱정과 우려를 전달하면서 "30개월 이상 쇠고기가 수입되지 않도록 한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대해 부시 대통령은 "한국에 30개월 이상의 쇠고기가 수출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이 이날 부시 대통령에게 직접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출 금지를 요청하고 나선 것은 그만큼 현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음을 반증한다.

미국과의 전면적인 재협상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실질적 재협상에 준하는 합의를 이끌어 냄으로써 성난 민심을 누그러뜨리고 쇠고기 정국을 돌파해 보겠다는 의지가 반영된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아울러 새 정부가 사실상 마지노선으로 삼고 있는 양국 수출입업자간 자율규제를 통한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출입금지 방안이 얼마나 실효성 있겠느냐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구체적 조치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입금지 조치는 "사실상 재협상에 준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부시 대통령이 이 대통령의 요구를 흔쾌히 수용한 것은 미국 역시 한국의 상황이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으며 미국측에서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쇠고기 문제를 영영 해결할 수 없다는 상황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또 13일 효순.미선양 추모 6주기를 앞두고 촛불시위가 자칫 반미로 비화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반영돼 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야당과 촛불시위대가 양 정상 간의 이번 구두합의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다.

정부의 30개월 이상 수입금지 조치를 수용하면 쇠고기 파동은 가라 앉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논란이 계속되면서 촛불시위는 당분간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통합민주당 등 야당과 촛불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광우병국민대책회의'는 현재 전면적인 재협상만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쇠고기 파동의 핵심이었던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입금지 조치가 취해지면 사실상 재협상을 한 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발휘한다"면서 "미국과의 통상마찰을 일으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조치인 만큼 야당과 국민도 이해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sims@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